업비트 인도네시아의 블러(BLUR) 리스팅 이미지 / 자료=업비트 인도네시아
업비트 인도네시아의 블러(BLUR) 리스팅 이미지 / 자료=업비트 인도네시아

[내외경제TV] 정동진 기자=업비트 패밀리도 NFT 마켓 오픈씨의 대안으로 떠오른 블러(BLUR)를 태국에 입성시키지 못했다. 과거에 발효된 태국 증권거래위원회의 금지 조항 탓에 업비트 본진과 업비트 APAC의 오더 북 공유도 무력화됐다.

27일 업비트, 업비트 APAC 등에 따르면 블러(BLUR)는 지난 24일 업비트 인도네시아의 비트코인 마켓에서 거래를 시작했다.

업비트 인도네시아도 현지 규제에 따라 화이트 리스트 코인만 루피아(IDR) 마켓에서 거래할 수 있어 오더 북 공유로 밀어 넣을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

업비트 인도네시아 비트코인 마켓에서 거래 중인 블러 / 자료=업비트 인도네시아
업비트 인도네시아 비트코인 마켓에서 거래 중인 블러 / 자료=업비트 인도네시아

이에 비해 태국은 이전부터 소급 적용을 하지 않는 대신 밈(Meme)과 NFT, 거래소 토큰과 팬 토큰 등은 거래소에서 취급할 수 없다. 이미 도지코인(DOGE)과 칠리즈(CHZ)가 업비트 인도네시아에서 거래 중이지만, 법 발효 전에 취급한 프로젝트라 해당하지 않는다.

대신 시바이누(SHIB)는 입성하지 못했고, 이번 블러도 금지 조항에 걸려 오더 북 공유도 할 수 없는 것이다. 

국내 암호화폐 업계가 특금법과 시행령, 감독규정 등으로 규제의 테두리를 완성했지만, 정작 프로젝트 성격에 따른 포인트 규제의 틈을 보이는 사이 다른 국가는 틈새를 메우는 규제를 완비해 오더 북 공유 비즈니스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2023년 2월 28일 오전 10시 23분 추가

업비트 태국은 지난 27일 오후 6시 34분에 블러(BLUR)를 비트코인 마켓에 상장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사 작성 시점 이후에 거래쌍을 개설, 향후 태국의 NFT 제재 조항과 관련해 이 부분을 추가 취재한 이후에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