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제22대 국회에서 보건복지부와 최우선적으로 협의해서 추진

[수도권=내외경제TV] 양상현 기자 =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오는 총선을 앞두고, 향후 제22대 국회에서 보건복지부 등과 협의하여 ‘경기도의료원 산하 가평병원’을 새롭게 설치하겠다는 총선 제7호 공약을 발표했다.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포천시·가평군 당협위원장,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사진=최춘식 의원실]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포천시·가평군 당협위원장,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사진=최춘식 의원실]

가평군의 노인인구 비율은 26.5%로 도내에서 연천군(26.7%) 다음이면서 경기도 평균(13.4%)보다 2배 가량 높은 동시에, 기초생활보장 대상자 비율이 8.07%로 도내 평균(2.87%)보다 약 3배 높다. 또 중증장애인 비율(2.31%) 역시 경기도 평균(1.12%)보다 2배 가량 높은 등 공공의료적인 수요가 굉장히 큰 상황이다.

게다가 관내 종합병원급의 의료기관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분만) 등은 전무한 상황으로, ‘수도권 최고의 관광지’에 부합하지 않은 열악한 의료인프라에 놓여 있다.

이에 최춘식 의원은 도의료원 분원을 둘 경우에는, 현행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과 미리 협의해야 하는 만큼, 향후 제22대 국회에서 최우선적으로 복지부를 설득해서 ‘가평병원 설치’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최춘식 의원은 경기도 측에 이같은 내용을 요구한 바 있으며, 경기도는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위원회’ 등을 통해 의료원 설립 타당성을 검토하고, 타당성 확보시 부지 선정 등 후속 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라고 보고한 바 있다.

한편 현재 경기도의료원 산하에는 ‘포천병원, 수원병원, 의정부병원, 파주병원, 이천병원, 안성병원’ 등 총 6개 병원이 있다.

최춘식 의원은 “가평 등 지방자치단체가 공공보건의료 시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지방의료원의 분원을 요구할 경우, 국가가 「설립과 시설 및 장비 확충 등의 공공보건의료사업에 드는 경비」를 의무적으로 지원하도록 하는 법 개정을 함께 추진해서 가평병원이 원활하게 설치될 수 있게 하겠다”며 “가평군민과 경기북부지역이 원활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