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은 들깨의 종자에서 채취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들기름은 우리나라와 중국, 인도에서 생산되며 들깨의 종자에서 채취되는 건성유를 의미한다. 들기름의 하루 섭취량은 4그램이며, 들기름 구입 시에는 바닥에 가라앉는 것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하며 공기 및 햇볕에 노출되면 산화될 수 있으므로 빛이 잘 들지 않는 갈색 병에 보관을 하거나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참기름과들기름을 섞어서 보관하면 산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들기름은 크기가 작은 제품을 구매하여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으며, 구입시에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들기름을 고르는 것이 좋다.

▲들기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들기름 효능을 알아보자. 

고소한 들기름효능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들기름효능 중 하나인 리놀렌산은 3개의 이중결합 및 카르복실산을 가진 불포화방산의 일종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의 정도를 낮추는데에 도움을 주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각종 혈관 관련 성인병에 노출될 수 있는 중년의 나이에 챙겨먹기 좋은 식품이다. 들기름 효능 중 하나인 루테올린은 플라보노이드의 한 종류에 속하며 호흡기 관련 질환과 피부질환에 도움이 되며 들기름 발암을 막는 작용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다. 들기름에 들어있는 DHA 성분은 들기름 외에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며 이는 뇌, 눈을 구성하는 주요한 지방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이롭다. 
참기름 들기름 모두 매우 높은 열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체중 조절이 필요하다면 기본반찬이나 비빔밥에 많은 양의 들기름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들기름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공복에 들기름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들기름 먹는법 

풍부한 들기름효능은 비빔밥에 일정량을 넣어 먹음으로써 얻어볼 수 있지만 더욱 간편하게 생들기름 먹는법이 있다. 생들기름 먹는법으로 아침에 자고 일어난 다음 공복에 한 스푼씩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이 경우 오메가3의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오메가3 음식을 먹을 필요가 없어 편하다. 그 밖에도 들기름은 묵은김치볶음이나 볶음밥, 막국수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김밥에도 첨가해 먹기도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