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호박요리 '늙은호박조림' 레시피

'늙은호박조림'은 늙은 호박의 골 사이로 칼집을 내 조각조각 자르고 껍질을 벗긴 후에 씨와 태좌를 제거하고 도톰한 두께로 썬다.   냄비에 멸치육수를 넣고 센불로 끓이고 연근을 얄팍하게 썰어 식초 물에 담가둔 뒤 찬물에 헹궜다.   끓는 멸치육수에 연근을 넣고 도톰하게 썬 늙은 호박을 넣은 후에 다진 마늘, 멸치액젓, 고운 고춧가루, 4~5cm길이로 썬 실파를 넣었다.   물, 생들깻가루를 넣고 풀고 물에 갠 들깻가루와 들기름을 넣으면서 완성시켰다.   또  '늙은호박나물' 은 볼에 손질한 늙은 호박을 넣은 후에 꽃소금을 넣고 20분 절인다.   달군 팬에 현미유를 두르고 절인 늙은호박을 넣고 볶다가 다진 파, 다진 마늘, 채 썬 홍고추, 채 썬 청양고추를 넣는다.   4분 정도 볶은 늙은호박을 볼에 담아 한김 식히고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완성된다.

▲맛있는 호박죽 끓이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호박죽 끓이는법

1. 늙은 호박의 밑동에 칼끝부터 넣고 눌러 자른다. 2. 칼을 반대로 돌려 밑동부터 칼집을 넣어 늙은호박을 반으로 가른다. 3. 늙은 호박 속 중간부분을 위아래로 눌러 씨와 태좌를 긁어낸다. 4. 늙은 호박은 4등분으로 잘라 비닐봉지에 넣는다. 5. 전자레인지에 7분간 돌린다. 6. 1/4로 자른 늙은 호박을 가로로 반을 가른 뒤 꼭지를 제거한다. 7. 주름진 홈 부분에 칼집을 넣어 자른다. 8. 늙은 호박을 돌려가며 껍질을 잘라내고 작은 크기로 듬성듬성 썬다. 9. 물 7컵을 넣은 냄비에 호박씨와 태좌를 넣는다. 10. 센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11. 20분 동안 끓인 육수를 체로 걸러낸다. 12. 냄비에 작게 자른 늙은 호박과 호박씨 육수를 넣는다. 13. 뚜껑을 덮고 20분간 끓인다. 14. 불린 찹쌀 1/2컵, 물 1컵을 넣고 찹쌀을 곱게 갈아준다. 15. 삶은 호박을 믹서로 갈아준다. 16. 곱게 간 찹쌀을 넣는다. 17. 찹쌀이 눌어붙지 않게 2분 정도 저어주며 끓인다. 18. 꿀 1컵, 소금 1큰술을 넣고 꿀과 소금이 잘 섞이도록 저어준다. 19. 삶은 팥을 고명으로 얹는다.

호박볶음 레시피

재료: 애호박 1개, 홍고추 반개 양념장 재료: 새우젓 1 작은 술, 설탕 1/4 작은 술, 다진 마늘 1/2 작은 술, 참기름 1 작은 술, 통깨 1 작은 술   1. 썰어둔 애호박을 소금물에 넣어 10~20분 정도 절이고 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TIP. 소금물에 절였다 볶으면 애호박이 빨리 익는다.   2. 새우젓,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애호박을 넣고 살짝 투명해질 때까지 중불에서 볶는다.   4. 송송 썬 홍고추와 양념장을 넣고 살짝 볶아주면 완성.

호박부침개 맛있게 만드는 

호박부침개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재료로 양파 1개, 애호박 1개를 준비한다. 그리고 반죽 재료로 부침가루 1컵, 물 1+1/2컵, 소금 1/2T를 준비한다. 이 외에도 가능하다면 각종 해산물이나 부추 등을 취향에 따라 준비해주는 것도 좋다. 먼저 부침가루에 물을 넣고 섞어 준다. 소금간도 한다. 채썬 호박과 양파를 넣어 섞어 준다. 호박과 양파는 기본적으로 들어가고 다양한 해산물과 준비한 재료들을 더 넣어줘도 좋다. 이 때 밀가루를 사용해도 된다. 부침가루는 약간의 간이 되어 있지만 입맛에 따라 소금을 조금 더 넣어줘도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