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경제TV 송영훈 기자
사진=내외경제TV 송영훈 기자

[내외경제TV] 신단아 기자=지난 1일 대전 조차장역 인근에서 발생한 SRT(수서고속열차) 열차 탈선 사고 직전, 선행 열차로부터 "철로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는 신고가 접수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 당국이 이런 신고를 받고도 뒤따르는 열차에 적절한 지시를 하지 않아 사고가 일어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오늘(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현재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조사 과정에서 이런 신고 내용을 확인했다.

국토부는 "선행 열차가 사고 지점을 지날 때 열차가 흔들거려 대전 조차장역에 이와 관련해 신고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그런데도 조차장역에서는 후행 열차에 대한 감속이나 주의 운전 등 적절한 지시를 내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사진=내외경제TV 송영훈 기자
사진=내외경제TV 송영훈 기자

철도 안전 매뉴얼에 따르면 선로에 이상징후가 있다는 신고를 받은 경우 관제 당국은 사고 위험을 줄이도록 후행 열차에 감속 및 주의 운행을 지시해야 한다.

한편, 지난 1일 오후 3시21분께 부산발 수서행 SRT 338호 열차가 대전 조차장역 인근에서 탈선하면서 11명이 다쳤다.

이 사고로 KTX와 SRT 등 고속열차 14대의 운행이 취소됐으며 열차 운행이 최장 5시간 26분 지연됐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