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무는 가을이 맛있다. 2019년 김장 시기에 '겨울 동치미 만드는 법' 검색량이 급증했다. 김장철 배추김치도 좋지만, 12월 제철 음식 동치미 국수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 동치미는 새콤하면서도 시원한 맛에 질리지 않는다. '오늘 저녁 뭐 먹지?'라며 간단한 저녁 메뉴추천을 찾는다면 무우 물김치 담그는 법과 즉석 동치미 담그는 방법 등 종류가 다양한 동치미를 추천한다. 아울러 사과+당근+비트를 비율에 맞게 넣은 ABC 주스 만들기 재료 레드비트 효능을 넣은 비트 물김치도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 겨울 간식인 에어프라이어 고구마 삶는 법이나 찌는 법을 동치미 국물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 이에 알토란 김하진 겨울 동치미 만드는 법과 김수미 동치미 담그는 법, 백종원 동치미 황금레시피를 비교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알토란 겨울 동치미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재료 : 무 10개, 꽃소금, 실파, 갓, 무청 고갱이, 꽃소금, 댓잎, 삭힌 고추, 사과, 배, 저민 생강, 저민 마늘, 양파, 실파 뿌리, 고추씨, 물, 소주, 절인 무에서 나온 물, 멸치액젓, 절인 채소에서 나온 물, 꽃소금 등

 

1. 손질한 무 10개를 꽃소금 1컵에 굴려 12시간 동안 절인다.

2. 무 손질법은 무청을 잘라낸 뒤 물에 30분간 담가둔 후 행주로 표면을 깨끗이 닦는다.

3. 실파 200g과 갓 200g, 무청 고갱이 200g을 한 볼에 넣고 꽃소금 3큰술로 30분간 절인다.

4. 김치통 바닥에 깨끗이 씻은 대나무 잎 6장을 깔고 절인 실파, 갓, 무청 고갱이를 넣는다.

5. 씨를 제거해 네 등분한 사과, 배 1개, 저민 생강 20g, 저민 마늘 10g, 네 등분한 양파 1개, 실파 뿌리 15g, 깨끗이 씻은 고추씨 5큰술을 모두 넣은 면포와 깨끗이 씻은 삭힌 고추 100g, 절인 무 10개를 차곡차곡 순서대로 김치통에 넣는다.

6. 물 40컵(8L)과 소주 1/2컵, 절인 무에서 나온 물, 멸치액젓 3큰술, 절인 채소에서 나온 물, 꽃소금 1/2컵을 넣어 국물을 만든 후 김치통에 붓고 대나무 잎 6장을 덮는다.

7. 동치미 위에 접시 2개를 올려 내용물을 눌러주고 36시간 실온 숙성 후 냉장 보관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김수미 겨울 동치미 담그는 법 황금레시피

재료 : 무,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청각, 소금, 고추, 배, 대추, 밤, 홍고추, 청양고추, 홍갓, 사카린, 댓잎 등

 

1. 무 25개를 하루 동안 절인다. 무청을 떼지 않는다.

2. 면포 주머니에 다진 마늘 6국자, 다진 생강 2국자를 넣고 잘 묶어 항아리에 넣는다.

3. 청각 5줌과 소금에 삭힌 고추 2줌, 1일 동안 절인 무 25개를 넣는다.

4, 껍질째 통으로 배 1개와 대추 4줌, 껍질 벗긴 밤 200g, 홍고추 1줌, 청양고추 1줌, 홍 갓 1단을 넣는다.

5. 재료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는다.

6. 소금은 크게 3국자를, 사카린을 약간 넣는다. 설탕을 넣으면 국물이 끈적해진다.

7. 위에 댓잎을 넣어준 후 누름돌을 올린다. 댓잎은 동치미 발효 속도를 늦춰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종원 겨울 동치미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재료 : 동치미 무 20개(20kg 정도), 굵은 소금 3컵(450g), 쪽파 1/2단, 갓 1/2단, 대파 흰 뿌리 10개 정도, 삭힌 고추 200g, 마늘 100g, 생강 50g, 배 2개 등

 

1. 동치미 국물 만드는 법은 10L 물에 소금물 농도 3% 정도면 된다.

2. 좋은 무 고르는 법은 작고 단단한 것이 좋다.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이 씻어준다.

3. 물기가 빠진 무를 소금에 굴려 항아리에 넣고 하룻밤을 둔다.

4. 대파는 흰 뿌리만 떼어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5. 쪽파와 갓은 소금에 살짝 절여 2~3개씩 돌돌 말고 청각은 깨끗이 씻어 뚝뚝 썰어둔다.

6. 마늘과 생강은 파 뿌리와 함께 보자기에 싸고, 배는 젓가락으로 찔러 구멍을 낸다.

7. 삭힌 고추는 얼른 씻어 물기가 없도록 행주로 닦는다.

8. 항아리 바닥에 양념 주머니를 깔고 절인 무와 배. 쪽파, 갓, 삭힌 고추를 넣는다.

9. 무가 떠오르지 않도록 돌로 눌러 놓고, 만든 동치미 국물을 부어주면 완성된다.

알토란 작가 장정윤 씨와 살림남2 김승현(사진출처=KBS2 '살림남 2')

여담으로 최근 알토란 작가 장정윤 씨는 살림남2 김승현으로부터 프러포즈를 받아 화두에 올랐다. 김승현과 여자친구 장정윤 씨는 내년 1월 결혼을 앞뒀다. 1980년생인 김승현은 올해 나이 40세, 알토란 장정윤 작가 나이는 30대 후반으로 알려졌으나 자세히 알려진 바는 없다. 아울러 김수미 아들 정명호 대표도 배우 서효림과 오는 12월 22일 결혼을 앞두고 있어 화제다. 김수미 아들 정명호 나이는 44세, 서효림 나이는 35세로 둘은 9살 차이가 난다. 이어 백종원은 지난 2013년 소유진과 15살의 나이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해 세간의 화제를 모았다. 백종원 소유진 부부는 세 아이의 부모로, 소유진은 현재 채널A '아빠본색'에서 MC로 맹활약 중이며, 백종원은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