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치기는 지역마다 들어가는 재료가 다르다(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두루치기는 보통 소고기나 돼지고기, 그리고 해산물에 파나 양파 등의 채소를 넣어 만드는 음식이다. 두루치기는 각 지역마다 만드는 방법은 다르지만 대개 돼지고기두루치기는 고추장과 고춧가루 등의 빨간 양념을 넣어서 만든다. 특히 경북에서는 김치 돼지고기 두루치기를 만들어 먹으며 경상남도에서는 전골과 비슷한 형태의 돼지고기두루치기를 만든다. 한편, 돼지고기두루치기는 돼지고기 이외에도 두부나 오징어 등 다양한 주재료를 넣어 만들기도 한다. 

▲두루치기는 제육볶음보다 국물이 많다(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두루치기 제육볶음 차이를 알아보자 

간혹 두루치기 제육볶음 차이를 몰라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을 것이다. 돼지고기두루치기는 여러가지 재료를 한데 넣고 볶아서 만든 음식이며 돼지주물럭은 고추장불고기양념을 넣어서 손으로 섞어 만든 음식이다. 제육볶음과 주물럭은 돼지고기두루치기에 비하여 고기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돼지고기두루치기의 경우에 다른 재료도 함께 들어가 있다. 그 예로는 쭈꾸미돼지고기두루치기, 오징어 돼지고기두루치기 등이 있다. 또한 두루치기보다 제육볶음이 더욱 기름진 맛이 강하며, 돼지고기두루치기는 제육볶음에 비해서 국물이 많은 편이다. 

▲마늘, 파채를 넣은 맛있는 두루치기 만들기(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백종원 돼지고기 두루치기 만들기 

백반과 함께 먹으면 속이 든든한 돼지고기두루치기를 백종원 씨의 레시피로 만나볼 수 있다. 그의 돼지고기두루치기레시피는 마늘과 파채가 들어가 풍미가 우수하다. 취향에 따라 김치나 묵은지를 넣은 김치돼지고기 두루치기로도 만들 수 있는 그의 특별한 레시피를 알아보자. 

돼지고기두루치기 준비물 : 진간장, 맛술, 물, 설탕, 파채, 설탕, 식초, 고추장, 참기름, 깨, 고춧가루, 편마늘, 대패삼겹살 

1. 양배추 한 주먹과 파채 두 주먹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2. 고추장 2스푼과 설탕 1.5스푼, 식초 4스푼과 고춧가루 2스푼, 물을 넣어서 섞는다. 
3. 양배추와 파채에 3에서 만든 초고추장을 넣고 섞는다. 
4. 진간장과 물, 맛술을 반컵씩 넣은 다음 설탕 1스푼을 넣는다. 
5. 팬에 대패삼겹살 반 근과 편마늘을 많이 넣어준 다음 팬이 달구어지면 간장소스를 넣어 조린다. 
6. 고기가 익으면 양배추 파무침을 넣는다. 
7. 파무침의 숨이 죽고 난 다음, 대패삼겹살과 잘 볶아주면 백종원 두루치기가 완성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