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은 과거의 트라우마로 인해 대인기피증 등 대인관계에 생기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5487)자격증을 포함한 총 56개의 자격증 취득 교육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은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 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한국교육검정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 제도는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수강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기획되었으며 취업준비생,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승진, 자기개발 등 여러 가지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무료수강은 내일 배움 카드, 취업 성공 패키지, 국민 행복카드 등 국비 지원 없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제출 서류가 없어 편리하게 자격증 과정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육검정원의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은 5주간 사례중심의 이론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직 교수진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모든 교육은 비대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안전성과 편리함을 높인다. 모바일 출석과 모바일 수강도 지원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강의를 접하는 것이 가능하다.

심리상담사는 피해망상, 과대망상, 조현병 등 많은 현대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심리상담기법을 통하여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편안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요즘은 정신적인 고통을 개인 스스로의 힘으로 이겨내고자 하는 것보다 전문기관이나 상담센터를 찾아 개선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이다. 따라서 심리기관이나 상담센터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전망이 밝은 심리상담으로 진로를 생각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그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한국교육검정원 내에서도 많은 수강생들이 선택하는 자격증이며, 자체적으로 선정된 유망자격증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한국교육검정원의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과정은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심리학개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간 내면의 갈등과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상담 기술을 갖추기 위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에서는 심리상담 기술을 대상에 따라 나누어 계층에 따라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 아동심리상담사 1급(등록번호2018-003317), 도형심리상담사 1급(등록번호2019-003394) 등이 그 예이다. 심리상담사자격증과 병행할 경우 사회적 약자로 볼 수 있는 아동에 대해 이해하고 심도 깊은 상담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토의‧토론지도사(디베이트코치) 1급(등록번호2017-001589), 방과후지도사 1급(등록번호2017-004616), 마케팅기획전문가(등록번호2020-005562) 등 유망한 직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모든 강의는 샘플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아직 진로에 대해 결정하지 못한 수강생들도 샘플강의를 통해 교육과정을 접해보고 신중하게 선택할 수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에서 취득하는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으로 취업 시 법적 효력이 발생한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이력서 등에 기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서 자격증 취득에 대한 정보는 물론 방과 후 교실, 병원 등의 취업 정보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직종으로 취업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매우 유용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원가입 2주 후, 출석률 60%를 달성한 수강생에게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시험에서 60점 이상의 합격 기준을 충족하면 자격증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시험은 비대면 온라인으로 이루어져 수강부터 시험까지 언제 어디서든 진행 가능하다. 자격증은 택배로 발송되며 제작에서 발송까지 약 15~20일 정도 소요된다. 첫 등록한 수강생의 경우는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접수발급 신청서와 과목별 신청서를 발급하여야 하며 제출은 수시원격으로 가능하다.

한국교육검정원은 자격증 취득과정과는 무관하게 법정 의무 교육도 진행되고 있다. 5인 이상 상시근로자가 있는 기업에서 의무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는 청탁금지법, 성희롱예방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등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은 안전보건교육위탁기관이며 등록된 기관 외에서 진행하다 적발될 시 시정 및 과태료 처분이 따르게 되는 만큼 잘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의무사항에 대해 공지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