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랩 16기 데모데이에서 장하일 창업인 대표가 피칭 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스파크랩
스파크랩 16기 데모데이에서 장하일 창업인 대표가 피칭 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스파크랩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이 29일(목) 진행된 ‘제16기 온라인 데모데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스파크랩 데모데이는 4개월간 육성 프로그램을 거친 기업들이 투자자 및 업계 관계자 앞에서 그 성과를 공개하는 자리다. 미미박스, 원티드랩, 블로코, 센스톤, 제노플랜 등이 스파크랩 데모데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기업의 후속 투자유치율은 77%에 달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EGS, 데이터, 푸드테크, 환경, 에듀테크, 커머스 등 분야의 총 9개 스타트업의 사업 발표 및 스파크랩 파트너들이 창업한 베스핀글로벌과 이퀼리브리엄월드의 발표, 그리고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 △액셀러레이터의 역할 △스타트업 단계별 펀드레이징 등의 주제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연 등이 진행됐다.

NFT를 주제로 한 강연에는 NFT의 시초로 꼽히는 게임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의 개발사 대퍼랩스(Dapper Labs)의 공동창업자이자 CBO(Chief Business Officer) 믹 나옘 (Mik Naayem), ‘핑크퐁’, ‘아기상어’로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킨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의 이승규 부사장과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의 김균태 파트너, 미국의 아바타 기술 기업 지니스(Genies)의 CEO 아카시 니감(Akash Nigam)이 참여했다. 

이들은 메타버스에 열광하는 MZ세대의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는 NFT에 대한 미래를 전망했다.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가 연사로 나선 <단계별 스타트업 펀드레이징의 모든 것> 강연에는 펄핏 이선용 대표, 센스톤 유창훈 대표, 원티드랩의 이복기 대표가 각자의 투자 IR(기업설명회) 당시의 경험을 토대로 대담을 나눴다.

아시아 최대 테크 콘퍼런스인 ‘라이즈 홍콩(RISE HK)’의 공동 주최자이자 아시아 퍼시픽 책임자인 케이시 라우(Casey Lau)가 모더레이터를 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액셀러레이터와 초기 투자의 미래> 강연은 알케미스트(Alchemist)의 매니징디렉터 라비 벨라니(Ravi Belani)와 GAN의 최고경영자(CEO) 팻 라일리(Pat Riley), 스파크랩 김유진 공동대표가 참여했다.

이들은 액셀러레이터의 역할에 대해 심도 깊은 대담을 나눴다. 팻 라일리(Pat Riley)는 창업자가 액셀러레이터 기관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자신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창업자는 액셀러레이터를 선택할 때 필요한 것이 멘토링인지, 네트워크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며 “또한 멘토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 어떠한 도움을 구체적으로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파악이 필요하다. 스스로 필요한 것들의 순위를 정한 뒤 액셀러레이터를 찾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스파크랩 김유진 대표는 “코로나 19로 인한 상황으로 온라인 플랫폼의 활용을 강화해, 오히려 국내는 물론 해외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대한민국 미래 유니콘의 탄생을 축하하는 자리가 될 수 있었다”라며,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16기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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