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오픈놀의 온라인 인재매칭 서비스 ‘미니인턴’이 제15회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을 수상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채용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인턴 등 단기 계약직에도 취준생들이 대거 몰려 취업 문턱이 전례 없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직무 경험이 절실한 취준생들 사이에서는 2주 동안 기업 실무를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주)오픈놀의 ‘미니인턴’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채용연계형 미니인턴’의 경우 2주간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이후 결과물이 우수한 참여자에게 채용 기회까지 보장한다.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한 '2021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에서 ‘에듀테크솔루션 부문 대상’을 수상한 (주)오픈놀은 ‘열린 지식(Open Knowledge)’이라는 의미로, 취업·진로·창업 교육 등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이다. 2주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단기 인턴십 프로그램 ‘미니인턴’, 체계적인 이력 기록·관리가 가능한 온라인 포트폴리오 서비스 ‘오폴리오’ 등을 운영한다.

(주)오픈놀 권인택 대표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자아를 찾아주자’라는 비전으로 2010년 진로교육 시장에 뛰어들었다. 기존 동종업계에서 포트폴리오 및 프로필 등의 기본 정보만을 제공한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개인의 실무능력 및 업무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웹서비스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또한, 기존의 잡매칭 서비스들이 온라인 채용 공고 및 오프라인 교육에 한정되어 있었다는 점에 반해 ㈜오픈놀의 ‘미니인턴’의 경우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함께 운영하며 기업의 실무 과제를 수행하며 피드백을 받은 후 최종 과제 제출까지의 경험을 제공한다. ‘미니인턴’에 참여한 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과제 수행을 통해 기업에 좀 더 적합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주)오픈놀은 최근 지속적인 성장에 따른 추가 고용 및 차별 없는 공정채용으로 ‘2020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로도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은 바 있다. 권인택 대표는 “스펙만을 요구하는 교육 시장에서 스펙을 넘어선 스토리를 만드는 데 집중하여 실제로 성과까지 내고 있는 상황이기에 교육시장의 구도를 바꾸는 데 크게 일조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스펙만을 요구하는 취업교육 시장에서 (주)오픈놀의 스펙을 뛰어넘는 ‘스토리 중심’, ‘과정중심’의 포트폴리오는 단순한 인재-기업 매칭을 넘어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발전시켜나간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전환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지난 3년간 35,000여 명의 미니인턴 참여자들과 640여 개 기업의 피드백을 빅데이터 화하여 채용시장의 트렌드를 적극 분석하고 반영하고 있다는 점은 (주)오픈놀이 국내 에듀테크 업계의 리더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