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엑스, 콘텐츠진흥원 ‘세컨찬스 프로그램’ 10개사를 만나다. (9)

모두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2020년 코로나 사태에 맞서 다시금 세상에 우뚝 설 준비를 하고 있는 콘텐츠 분야 ‘재도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고 스타트업엑스가 세컨찬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종 선발된 10개의 기업 중 다양한 키즈 클래스 o2o 플랫폼 개발 스타트업 ‘㈜아이들랩‘에 주목해 보자.

아이에게 다채로운 클래스를 연결하는 플랫폼 아이고고를 운영하는 ‘(주)아이들랩’의 박형준 대표는 한 번의 창업 경험을 통한 노하우가 재창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강사로서, 강사를 채용하는 사람으로서 약 9년간 활동하며 선생님을 위한 플랫폼 기획을 시작으로 본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다양한 창업에의 실패는 물론, 동 사업 분야에서도 실수와 실패를 딛고 새로운 도전으로 ‘아이고고’를 개발했다. 아이고고는 키즈 클래스 o2o 플랫폼이다. 여기에 보태어 고객의 부가적 문제와 니즈를 해결하고자 신규 서비스인 ‘아이들리’ 론칭을 앞두고 있다.

1. 진행 중인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주시겠습니까?
- 아이들에게 체험/경험 기반의 다양한 클래스를 추천하고 연결하는 플랫폼 서비스 ‘아이고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개발하고 있는 콘텐츠/아이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부모와 아이, 즉 한 가족이 매달 새로운 키트와 영상을 통해 ‘가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구독서비스, ‘아이들리’를 신규 개발하고 있습니다. 

3. 개발 혹은 제공 중인 콘텐츠/아이템만이 가진 특별한 차별점이 무엇일까요?
- 서비스 아이들리는 ‘시간’을 제공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집중하여 보내는 ‘가치 있는 시간’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매 달 제공되는 키트와 영상은 단순 일방적 강의의 영상, 혹은 쉽게 구비할 수 있는 기성제품이 아닙니다. 아이들리에서는 교육을 연구하는 분들과 함께 시즌과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구성하고 이에 부합하는 키트의 재개발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일방적 vod가 아닌, 가족이 함께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는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공급합니다. 아이들리를 체험하는 시간 속에서는 부모님이 꼭 선생님이 아닌, 아이가 선생님이 될 수도 있는 창의적 시간을 이끌어내는 데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4. 사업 아이템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 서비스 아이고고를 운영하면서 느꼈던 수요측(가정)과 공급측(선생님)의 부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생각보다 바쁜 일정과 상황으로 인해 원하는 시간/장소에서 가치있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갖기 힘들었던 가족, 그리고 물리적인 시간 제약으로 인해 커리어 활동에도 제약이 있는 교육자분들에게 새로운 교육의 기회를 창출하고 양측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5. 회사명에 담겨있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 아이들랩은 사실 영문명에 본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ideal lab이라는 이름으로, ‘이상’을 연구하는 곳입니다. 현재 이상이라고만 느낄 수 있는 미래의 혁신과 그로 인한 새로운 편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이와 같은 사명을 명명했습니다.

6. 회사 구성원 소개 부탁드립니다.
- 대표인 저와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에디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MD, PD 직군으로 총 10명의 구성원으로 회사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MD직군에서 2~3명의 추가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회사의 경영이념(미션, 비전)은 무엇인가요?
- 지역과 소득에 상관없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서비스의 운영에 있어 선순환구조를 통해 반드시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8. 회사나 사업적으로 자랑하고 싶으신 점은 무엇인가요?
- 아이고고는 ‘키즈 클래스’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국내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현재 규모는 작지만 한 우물만 파는 사람/조직이 후에 큰 성장을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키즈 클래스에만 특화하여 서비스를 성장시켜나가고 있습니다.
- 과거 웹 서비스를 운영해 왔으며, 2020년 9월 1일 신규 앱 서비스 론칭 이후 현재 누적 다운로드는 지속 성장하여 8,000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전년 대비 월간 거래액은 5배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9. 회사의 최근 성과를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 2020년 5월 경, 신보의 NEST에서 혁신창업 분야 기업으로 선정 되었습니다.
- 2020년 10월 초에는 성남시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10. 회사의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요?
- 2020년 연말 내 새로운 투자자금을 유치하고 서비스의 안정화를 가진 뒤, 공격적인 마케팅과 새로운 기획을 통해 2021년 내 국내 최대의 키즈 클래스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