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엑스, 콘텐츠진흥원 ‘세컨찬스 프로그램’ 10개사를 만나다. (5)

모두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2020년 코로나 사태에 맞서 다시금 세상에 우뚝 설 준비를 하고 있는 콘텐츠 분야 ‘재도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고 스타트업엑스가 세컨찬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종 선발된 10개의 기업 중 샘플링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용허락을 대행하는 서비스 ‘샘플리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쌤드위치’에 주목해 보자.

㈜쌤드위치의 이재철 대표는 비트메이킹 경험, 멜론과 소리바다에서 일한 경험이 창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비트메이커들이 샘플링 기법으로 음악을 만들어도 이용허락 문제로 작품을 포기하거나 무단도용을 하게되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샘플링이 가능한 음악을 제공, 이용허락을 대행하는 서비스, 샘플리어를 개발하고 있다.

1. 진행 중인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한문장으로 요약해 주시겠습니까?
샘플 클리어런스 서비스, 샘플리어는 샘플링으로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샘플링이 가능한 음악들을 제공하고 이용허락을 대행하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음악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저작자와 저작인접권자로부터 사전에 음악에 대한 권리를 위임받아서 샘플리어분들께 음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개발하고 있는 콘텐츠/아이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샘플리어는 공급자와 소비자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먼저 공급자는 본인에게 귀속된 음악 저작물을 샘플리어에 업로드하고 권리위임 동의를 통해 음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렇게 올라온 음악들을 샘플링해서 음악을 만들 수 있고, 앨범을 발매하기 전에 이용허락 신청을 해주시면 저희가 음악 저작권 신탁단체에 등록할 때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드립니다. 이 과정이 모두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개발 혹은 제공 중인 콘텐츠/아이템만이 가진 특별한 차별점이 무엇일까요?
기존의 문제점은 이용허락을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샘플링 기법으로 음악을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음악을 다 만들고 나서 이용허락을 받으려고 하면 여러가지 난관에 직면하게 되고 결국 작품을 포기하거나 무단도용을 할 수 밖에 없는 갈림길에 서게 돼요. 

샘플리어는 사전에 확인된, 샘플링이 가능한 음악만을 공급하기 때문에 이용허락에 대한 문제로 작품을 포기하거나, 무단도용을 하게 되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샘플링으로 만든 음악을 합법적으로 발매할 수 있게 됩니다. 

4. 사업 아이템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빌보드 차트에 샘플링 기법으로 만들어진 음악이 보통 1/4 정도를 차지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샘플링 음악 자체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우리나라에서 음악을 만드는 과정에 어떤 걸림돌이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고 그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참을 수가 없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샘플링 기법으로 음악을 만들고 발표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동안 합법적인 샘플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사람이 소수였던 것이죠. 저는 이용허락 문제를 표준화할 수 있다면 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5. 회사명에 담겨있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회사명은 쌤드위치(Samdwich Inc.)인데 첫 사업이니 가볍게 시작하자는 의미에서 짓게 됐어요. 마침 닷컴 도메인도 있었구요. 처음에는 샘플링, 샘플 클리어런스 등과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의미가 잘 전달되지 않는 것 같아서 서비스명은 "샘플리어"라고 지었습니다. "샘플링으로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에요.  

6. 회사 구성원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멜론과 소리바다에서 10년 정도 근무한 경력이 있는 주식회사 쌤드위치 대표이사 이재철입니다. 회사에 있을 때는 서비스 운영부터 기획, 개발까지 두루두루 경험을 했어요. 팀에는 법대를 나와서 뮤지션 활동을 하신 정경재님이 서비스 운영을 맡아서 해주고 계시구요. DKL 파트너스의 권단 대표님께서 고문 변호사를 맡고 계십니다. 이밖에도 함께 일했던 인연으로 개발이나 디자인 등 프로덕트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시는 숨은 조력자 분들이 계십니다. 

7. 회사의 경영이념(미션, 비전)은 무엇인가요?
미션은 명확합니다. 샘플링이 가능한 음악을 샘플리어에게 제공해서 합법적으로 샘플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에요. 저는 이 일이 음악 생태계에 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어요. 과거의 음악이 현재로 소환되고 그로인해 수익이 발생하고 로열티가 지급되는 모습을 상상해보면 음악 생태계에 선순환이 그려져요. 지금까지는 소수의 사람들이 기회를 가졌지만 이제부터는 다수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거에요.

8. 회사나 사업적으로 자랑하고 싶으신 점은 무엇인가요?
사업을 진행하면서 잠재고객 분들과 인터뷰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인터뷰이들로부터 꼭 필요한 서비스라는 의견과 응원을 많이 받았습니다. 때로는 입소문으로 전해들으시고 저에게 직접 연락을 주시는 뮤지션 분들도 계셨는데요. 빨리 준비해서 시장에 출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 회사의 최근 성과를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세컨찬스 사업에 선정된 이후로 경기콘텐츠진흥원이나 한양대 산학협력단 등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일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여러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사업에 필요한 많은 것들 배우고 있습니다.  

10. 회사의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요?
올해가 가기 전에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우선 원 권리자분들로부터 샘플링이 가능한 음악을 모으는데 집중하려고 해요. 가능한 다양하고 많은 음악들을 모아서 샘플리어분들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음악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