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엑스, 콘텐츠진흥원 ‘세컨찬스 프로그램’ 10개사를 만나다. (4)

2020년 코로나 사태에 맞서 다시금 세상에 우뚝 설 준비를 하고 있는 콘텐츠 분야 ‘재도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고 스타트업엑스가 세컨찬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종 선발된 10개의 기업 중 ‘㈜헤이스타즈’은 세계 각지에서 인기 있는 K-Star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한국어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세계 각지에서 인기 있는 K-Star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한국어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헤이스타즈의 송진주 대표는 기존의 창업과 실패 경험을 통한 노하우가 재창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10여년전 우연한 기회로 시작하게 된 사업을 급하게 정리하면서 재무적으로 힘든 문제를 겪었고, 사업을 끌고 간다는 것에 대한 회의와 부담감을 느꼈다. 사업실패 이후 단순하고 평범한 직장 생활에 집중하던 중 우연히 서점에서 집어 든 직업의 종말이라는 책을 통해 자신과 가족의 미래에 대하여 그동안 계획과 대책이 너무나 부족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이전의 실패를 밑거름으로, 면밀한 계획을 통해 주도적으로 인생을 설계해 나간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용기와 함께 다시 한번 창업에 도전하게 되었다.

1. 진행 중인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주시겠습니까? 
K-Contents를 활용한 AI기반 한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입니다.

2. 개발하고 있는 콘텐츠/아이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19시대임에도 불구, K-POP, K-DRAMA 의 세계적인 인기와 더불어 다양한 국가에서 한국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저희는 젊은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미디어 매체를 통해 유입된 만큼, 드라마, 예능 등 한국 문화 콘텐츠 및 자체 제작 콘텐츠를 활용하여 다양한 K-스타를 등장시키고, 영상 속 스타의 말과 행동을 따라하며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인공지능으로 개발된 AI 아바타가 나만의 한국어 튜터가 되는 서비스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3. 개발 혹은 제공 중인 콘텐츠/아이템만이 가진 특별한 차별점이 무엇일까요?
모바일과 IT 기기에 익숙한 젊은 외국인에게 맞는 숏클립으로 구성된 한국어 교육 영상 콘텐츠와 K- 스타와 함께 제작한 헤이스타즈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그리고 AI 로 발음을 평가하고 교정하는 등 쌍방향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점일 것 같습니다. 

4. 사업 아이템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약 15년 동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종사하면서 한국의 K-Pop, K-Culture 콘텐츠들이 어떻게 세계를 장악하고 확산해 나가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 한 번은 BTS가 큰 스타디움을 빌려 콘서트를 하는데, 팬들이 다 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한국어로 ‘떼창’하는 것을 보고 ‘아! 이렇게 노래를 가지고 한국어를 가르치면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고, 한국어 교육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5. 회사명에 담겨있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회사명 ㈜헤이스타즈는, "HEY, STARS!"와 같이 바로 옆에 있는 친한 친구를 부르듯 ‘스타’를 친근하게 부르는 느낌으로 고안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과 웹에서 쉽게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를 만나게 되므로 즐겁고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6. 회사 구성원 소개 부탁드립니다.
㈜헤이스타즈는 콘텐츠, 기술개발 및 운영, 유통, 글로벌 사업부로 구성되었으며 방송, 영화, 음악, 여행 등의 분야에서 오랜 기간 종사해 온, K-Culture를 세계에 확산하는데 가장 최적화된 임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임직원은 12명,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지사장 2명, 현지인 직원 5명이 채용되어 근무 중입니다.
 
7. 회사의 경영이념(미션, 비전)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목표와 비전은 명확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배우기 어려운 언어 중의 하나라는 한국어를 외국인들이 조금이나마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영상과 자료를 제공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학습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현지 시장에서의 검증, 구체화, 보정, 고도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학습 효율 향상을 위해 원어민 언어로 된 Heystars E-book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8. 회사나 사업적으로 자랑하고 싶으신 점은 무엇인가요?
타 영상 전문 프로덕션팀보다 오히려 월등한 영상제작미를 확보한 컨텐츠 제작팀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아이템의 특성상 글로벌로 확장하기에 가장 유리하며, 이미 다수의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파트너쉽이 체결 또는 논의중이라는 점입니다. 3년 내 1,000만 글로벌 다운로드를 목표로, 어렵게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한국어 교육 서비스가 되고자 합니다.

9. 회사의 최근 성과를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창업 아이템의 특성상 다양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의 수혜를 받고 있지만, 특히 재단법인 제주 창조 경제 혁신센터라는 기관에서 직접 투자를 이끌어 내는 성과를 이룬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입니다. 무척 힘든 자료 준비와 실사 과정을 거쳐 투자 심사를 통과한 것이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한 준비에도 아주 좋은 경험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0. 회사의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요?
베트남 호치민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설립한 지사에 이어,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시장으로의 확대와 신흥 시장인 인도로의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는 최근 제2 외국어를 한국어로 지정하고 한국과의 교역이 확대되는 등 주목받고 있는 시장이며 세계 2위의 인구를 보유한 확장성이 매우 기대되는 국가이므로, 신속한 시장 진입 및 인도 사용자 유입을 위해 영어 외에도 다수어인 힌디어를 제공 서비스 언어로 추가하는 등 현지인들이 편하게 이용하는 앱을 만들기 위한 준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