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판 뉴딜 ‘K-스마트물류’에 3500억원의 펀드가 조성되어 물류체계의 구축을 통해 도심 물류 인프라를 확충하고, 근로 여건 개선 및 물류 효율성을 높일 다양한 신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아이오티플렉스는 GPS 위치관제 서비스 및 디바이스 연구,개발을 통해 이러한 혁신 IoT 신기술을 도입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아이오티플렉스의 GPS위치관제시스템 브랜드인 ‘포가드’는 국내 대표 브랜드로 이미 자리를 잡았다.

포가드는 대용량통신망인 LTE통신망을 사용하여 2초 주기로 올라오는 대용량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다. 때문에 물류 운송 차량의 실시간 위치 및 이동 경로를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위치파악은 물류 운송에 있어 도착 예상 시간을 파악하고 운전자 근태 관리 및 배차괸리, 주유비 절감, 물류 차량 도난방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관제를 통해 차량과 운전자 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원하는 지역을 설정해두면 설정 지역을 진입하거나 이탈할 시 관리자가 관제를 계속 보고 있지 않아도 문자 알림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위치를 알려준다. 최대 50곳 까지 지역설정이 가능하며, 목적지도착을 편리하게 알 수 있으며 차량 주차구역을 벗어나거나 근무지 이탈시 등 다양한 방면에서 차량을 보호하고 근무자를 관리할 수 있다.

운행데이터는 모두 포가드 관제에서 3개월 동안 저장되며, 원하는 일자나 시간을 선택하여 엑셀로 다운받아 세금 감면을 위한 운행일지 또는 수당을 받기 위한 운행 증빙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물류차량관리가 확대되면서 포가드의 운행일지 자동작성 기능을 활용하여 운전자와 컨택하지 않고 운행일지를 바로 출력이 가능하게 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게 사람과 사람이 대면하지 않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증가 되었다.

㈜아이오티플렉스는 이러한 GPS 위치관제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H/W와 S/W를 모두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개발하고 있으며, ISO9001인증, KC인증, 조달청 등록 등 각종 인정서와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부산시 ‘SW융합클러스터2.0’ 사업을 통해 물류와 ICT를 접목한 융합플랫폼 상용모델 개발, 지원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근거리무선통신을 적용한 냉동, 냉장 컨테이너 및 컨테이너 특수 차량용 통합 관제시스템을 개발하고 특허를 등록하는 결과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아이오티플렉스는 정보통신기술(ICT)융합으로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포가드 GPS위치관제시스템은 국내에서 뿐만아니라 해외에서도 러브콜을 받고 있다. 아이오티플렉스는 성장하는 글로벌 물류 트래킹 시스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해외향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직 물류 트래킹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동남아를 시작으로 각 나라에 맞는 시스템을 개발해 수출할 예정이다.

㈜아이오티플렉스 관계자는 “부산은행과 부산시, 부산MBC가 공동 주최하고 부산경제진흥원이 주관하는 창업투자 경진대회 ‘제2회 B-스타트업 챌린지’에서 ㈜아이오티플렉스는 최종 수상5개사에 선발되어 우수상인 부산문화방송사장상을 수상하였으며, 3,000만원의 지분투자와 ‘도전 K-스타트업’ 본선 진출권을 획득하였다”며 “GPS기술력을 정부에 인정받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에 이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과 부산 서비스 강소기업 선정,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기업경쟁력 우수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아이오티플렉스 고객센터 또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아이오티플렉스를 검색하여 카톡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