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수능의 계절을 삼성고시가 문을 열었다. 삼성은 지난 10월31일, 11월1일 양일에 걸쳐 하반기 공채 필기시험 GSAT을 시행했다. 이번에 치뤄진 GSAT는 상반기에 이어 두번째 온라인 입사고사다. 삼성 뿐만 아니라 LG 등 대기업들이 입사시험, 인적성시험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고 발표하면서 온라인시험과 온라인시험 부정행위 방지 및 웹 보안이 함께 주목받기 시작했다.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에 대한 이슈는 올 초, 각 대학들이 온라인으로 중간, 기말고사를 치르면서부터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온라인 교육 업계에서는 온라인시험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시작했다.

다양한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방지 시스템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브라우저 형태의 웹 보안 솔루션 시큐어브라우저이다.

시큐어브라우저는 한국이러닝개발원에서 새롭게 출시한 웹보안 플랫폼이다. 한국이러닝개발원은 온라인 교육 학습관리시스템(LMS), 교육 콘텐츠 개발, 이러닝 시스템, 웹 보안 프로그램 등을 10여년간 전문적으로 개발해 온 이러닝 통합 서비스 기업으로 그 동안의 노하우를 통해 발빠르게 웹 보안 플랫폼 시큐어브라우저를 개발, 출시했다.

시큐어브라우저는 공공기관, 금융기관, 의료기관, 군부대, 일반 기업 등 웹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특히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방지에 특화된 기능들을 탑재하고있다.

포커스유지 기능을 통해 시험화면을 최 상단 화면으로 유지 해 다른 행위를 막고, 다중 모니터 통제를 통해 시험화면만 노출되도록 한다. 또, UUID 추적 기능을 탑재해 대리시험을 원천 차단하고, 마우스 통제, 클립보드 방지 기능을 통해 시험문제나 답 복사, 붙여넣기 등을 막는다.

이러한 기능들은 온라인 시험 진행 시 시험 부정행위 방지는 물론 이러닝 운영, 시험 준비 중 발생 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나 시험 문제 유출방지에도 적용시킬 수 있어, 온라인 교육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웹 보안 시스템이다.

시큐어브라우저 관계자는 ‘코로나가 연일 세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신종감염병 중앙 임상위원회 위원장 등의 전문가들이 코로나19 겨울철 대유행을 예고하고 있어 GAST를 실시한 삼성과 같은 대기업 뿐만 아니라 공기업, 중소기업, 학교, 학원에 이르기까지 집단감염을 막을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될 것이다. 온라인 교육이 중요해진만큼 온라인 교육 콘텐츠, 시험 문제 등의 웹자산을 보호하고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를 막을 수 있는 웹보안을 강화하는 것은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큐어브라우저 시스템 도입 및 문의는 시큐어브라우저 홈페이지 또는 한국이러닝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