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위클리피플 인터뷰 전문이다.

Q. ㈜다채원/토마토도시락의 설립의 동기와 그 과정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어려서부터 외식 사업에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특히 일본을 여행차 방문할때마다 이미 일본 등 아시아 주요 외식시장에서  성공한 아이템으로 자리잡고있는 "테이크 아웃 도시락 전문점"이라는 아이템에 많은 매력을 느꼈습니다. 국내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였고, 국내 기존 도시락 아이템의 단점을 보완하고, 맛, 분위기, 고객 서비스등 외식 아이템의 중요 요소들을 트렌드와 고객의 수요에 맞춰 시스템화 하는 것에 착안하여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토마토도시락이 지닌 특장점과 경쟁력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원팩시스템을 적극지원하여 본사에서 80%이상가공된 완성도 높은 식자재를 공급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이 없어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문 인력이 필요치 않아 인건비를 크게 절감할 수있습니다. 조리 과정을 최소화 하여 메뉴 제공시간을 단축시켜 영업시간 내 매출 발생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배달 시스템을 통해 점포크기 의존도를 줄여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토마토도시락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성비와 고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메스티지전략입니다. 출범 당시 국내 모든 도시락프랜차이즈들이 맛보다는 양으로 승부하는 도시락 굳이 말하자면 남성들이 선호할 만한 도시락이 압도적 이였고 저변이 그러한 인식들이 강했습니다. 따라서 도시락에 대한 여성의 수요를 캐치하여 메뉴를 다양화하고 고품질화하는 것에 전략을 세우고 기획하여 현재의 전략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Q. 골라 먹는 맛의 즐거움 토마토도시락. 10여 년 동안 고객 만족을 위해 기업에서 연구 노력한 파트와 노하우, 애티튜드를 말씀해 주세요.
A. 상품 경쟁력: 토마토도시락의 브랜드 슬로건은 365일 골라먹는 맛의 즐거움입니다.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주는 것은 외식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상품 개발에 필요한 연구.개발 전담 부서를 별도 설립하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은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보는 것을 많이 추구하고있습니다. 홍보와 브랜드이미지 재고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며 고객분들과 꾸준하게 소통해 왔으며, 최근에는 유튜브, SNS, 온라인 등 채널에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스템: 높은 식자재 완성도와 복합판매방식(내점+테이크아웃+배달)을 운영하여 매출을 극대화하고 철저한 셀프시스템의 도입을 통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토마토도시락은 공간대비 매출이 높은 우수한 사업모델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현재에도 토마토도시락은 고객가치 실현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혁신과정에 있습니다.

Q. 도시락전문점 창업 및 동종업계를 꿈꾸는 청년,지망생들을 위한 조언부탁드립니다.
A. CEO란 사회적 책임감, 혁신적인 마인드와 변화하려는 노력, 시장을 바라보는 안목 등 필요로 하는 자질이 많습니다. 끊임없는 자성의 노력만이 성장의 밑거름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실패란 단어를 입에 담지 않습니다. 몇 번의 큰 시련과 고비를 맞이하고 넘기며 실패로 가지 않았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큰 시련이 닥치더라도 어떠한 마음가짐과 자세로 이겨내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더 큰 성장의 단계로 뿌리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이미 많은 경험을 통해서 알고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떠한 어려움이 와도 의연하게 이겨낼 자세와 준비는 되어있습니다.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도 겪게 될 어려움과 시련들을 인내하고 성장하여, 사업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쌓아 이를 바탕으로 나만의 것을 창조해나아가시길 바랍니다.

Q. ㈜다채원|토마토도시락의 향후 추구하는 비전과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우리 브랜드의 중장기 비젼은 20301000100입니다. 2030년까지 가맹점 1000호점개설과 전가맹점 1일 평균매출 100만원을 목표로 모든 경영전략을 세워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토마토도시락은 여전히 혁신 중에 있습니다. 고객분들, 가맹점 사장님, 본사 임직원, 협력사들 모두 만족시킨다는 브랜드 자부심과 함께 ‘도시락브랜드 넘버 원’ 으로 자리매김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고용창출,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복의 근원이 될수 있는 축복의 통로 로써의 소명을 다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