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자격시험인 세무사 시험은 1년에 1차례, 1·2차 시험을 통해 합격자를 선발하며 1차 시험만 하더라도 재정학, 세법개론, 회계학개론 및 선택과목(민법, 상법, 행정소송법 중 택1)의 점수가 각 과목별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다. 시험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단기 합격이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관련 전공을 졸업하지 않았다면 수험 기간을 단축하기 쉽지 않은 시험이지만 최근 아이파경영아카데미에 색다른 내용의 합격수기가 올라와 많은 수험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수많은 합격수기가 올라오는 아이파경영아카데미 세무사학원 홈페이지에서도 단연 화제를 모은 이 합격수기는 단 두 달 반만에 제57회 세무사 1차시험에 합격한 20대 홍모 씨의 경험을 담고 있다. 아이파경영아카데미는 해당 수기를 공개해 홍 씨가 솔직하게 털어놓은 수험 전략과 경험을 더 많은 수험생에게 공유하기로 결정했다.

홍 씨는 현장 강의로 진행되는 아이파경영아카데미 세무사 종합반에 참여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단순히 시간만 때우는 식으로 참여했다고 회고한다. 예습, 복습은 전혀 하지 않았으며 때때로 진행하는 쪽지시험과 퀴즈가 부담스러워 차라리 결석을 선택할 정도로 불성실한 수험 생활을 이어오던 홍 씨가 본격적으로 시험 준비에 돌입한 것은 1차 시험을 치르기 불과 두 달 반 전이다.

홍 씨는 합격수기를 통해 “당시 아이파경영아카데미에서 처음으로 모의고사를 치르게 되었는데 그 점수가 너무 충격적이어서 그 때부터 정신을 차리고 공부에 매진하게 되었다. 지금도 회계학 25점, 행정소송법 50점이라는 첫 모의고사 점수를 생각하면 아찔하다”며 솔직한 심정을 토로했다.

남들보다 늦었기 때문에 다른 전략이 필요했던 홍 씨가 선택한 학습법은 다양한 모의고사 문제지를 여러 번 푸는 것이다. 시험장에서 느끼게 될 낯선 문제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자신이 확실하게 알고 있는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수많은 낯선 문제들 사이에서 과연 어느 문제를 먼저 풀 것인가?’, ‘풀다 도중에 헷갈릴 경우 그래도 계속 풀 것인가?’, ‘아니면 포기하고 찍을 것인가?’ 등 각종 의사결정, 테크닉 부분에 관한 연습이 모의고사지를 풀어봄으로써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한다.

반면 봤던 기출 문제를 계속 반복해서 볼 경우, 익숙함을 아는 것으로 속아 학습을 게을리 하게 될 수 있으며 시험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문제 풀이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평이다.

아이파경영아카데미 황정빈 박사의 체크포인트가 재정학 벼락치기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힌 홍 씨는 국세법을 미리 봐 두어야 세법학에 도움이 된다고 당부했다. 회계학개론 시험은 원가관리회계부터 풀어 나가는 것을 추천 했으며 시간이 오래 걸리고 풀기 어려운 계산문제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확실히 맞출 수 있는 문제에 집중하는 것도 도움이 되었다고 평했다.

홍 씨는 학습에 열중한 지 약 70여일만에 치르게 된 세무사 1차 시험 점수로 회계학 60점, 세법학 40점, 재정학 77.5점, 행정소송법 82.5점을 기록했다. 홍 씨는 평균 65점으로 세무사 1차 시험에 합격했다. 세법학을 단 1문제만 더 틀렸더라면 과락으로 합격할 수 없던 아슬아슬한 점수다. 이 점수를 홍 씨는 “벼락치기의 한계”라고 말한다.

홍 씨는 “현재 아이파경영아카데미 세무사학원에서 2차 동차합격을 위해 수험생활을 이어가고 있지만 1차 시험을 준비할 때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부분 때문에 자비 없는 고통을 느끼고 있다.”며 “저 같은 경우 아이파경영아카데미 학원 수업을 꾸준히 다니면서 기본베이스가 갖춰져 있는 상태에서 벼락치기 방법이 통했다 생각되지만, 전혀 베이스가 없이 세무사 시험에 도전하는 상황이라면 저와 같은 방법으로 합격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벼락치기를 하지 말고 교재의 회독 수를 올려가며 차근차근 정석대로 학습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17년 전통의 세무사시험 합격 전문 아이파경영아카데미는 2021, 22년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올해 진행되었던 제57회 세무사 1차 시험 합격자들의 수험 후기를 홈페이지(aifacta)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초보 수험생을 위한 온라인(세무사인강) 및 오프라인 강의도 지속적으로 개설,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파경영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