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대면 차량 관리나 대인·대물 보호, 운행증빙 및 주유비 절감 등을 위해 GPS 위치추적기를 활용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GPS위치추적기 대표브랜드인 포가드울트라S의 한 관계자는 “위치추적기의 활용도가 많아지고 이를 찾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과장광고 또는 허위광고로 인해 어떤 위치추적기를 어떻게 선택할지 어려움에 놓여있다. 위치추적기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할 체크포인트에 대해 반드시 확인해야한다”며 의견을 밝혔다.

포가드울트라S의 관계자가 밝힌 체크포인트는 먼저 “LTE통신망을 사용하는 위치추적기를 선택해야 한다”며 언급했다.

현재 위치추적기는 저전력통신망인 LoRa망 또는 하이브리드 통신망 그리고 대용량통신망인 LTE통신망으로 나뉜다. LoRa망 또는 하이브리드 통신망은 무선가스감지나 맨홀상태 모니터링 등 소량의 데이터를 적용하는 서비스에 적합한 통신망이다.

그러나 40km이상으로 달리는 차량이나 오토바이는 빠른 속도로 많은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초 단위의 초정밀 위치데이터 전송이 필수인데 저전력통신망인 LoRa망과 하이브리드통신망은 소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초 단위의 많은 양의 위치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어 관제상에 위치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고 끊기는 경우가 많다.

반면 LTE통신망(Long Time Evolution)은 대용량의 위치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최적화된 통신망이다. 때문에 LTE통신망은 초 단위의 실시간 위치파악이 가능하며, 관제상에 더욱 정확한 실시간 위치나 이동경로를 확인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단말기를 직접 제조하는 통신기기 제조 기업인지 확인해야 한다. 개인사업자에서 직접 제조하는것처럼 광고하지만 GPS단말기를 받아와 배터리만 부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같이 검증되지 않은 개인사업자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 안정성 보장이 어려우며 A/S에도 긴 시간이 걸려 제품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보상을 받기가 힘들다.

또한 GPS위치추적에 대한 특허와 상표등록,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인증서가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국내 GPS 위치추적기 대표브랜드 포가드를 제조하는 ㈜아이오티플렉스는 정부에서 인정을 받은 GPS위치관제솔루션 업체로써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등을 수상하였으며,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제품에 대해 ISO9001인증과 KC인증, 조달청 등록 등 각종 인증서 및 산업재산권을 취득하며 GPS에 대해 꾸준히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위치추적기의 제조사가 중요한 이유는 제품 품질과 관련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을 해야할 사항이다.

포가드울트라S는 다수의 위치 대상을 PC 또는 스마트폰 관제에서 실시간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운행거리와 운행시간, 위치 등 총 운행데이터를 3개월 동안 포가드 관제에 저장해 필요한 시간과 날짜에 맞게 선택해 운행일지를 엑셀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지역설정을 통해 차량의 진입, 이탈시 App Push 또는 문자알림서비스로 확인할 수 있으며, 로드뷰와 위성뷰 기능을 사용하여 차량 현장 주변의 생생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이오티플렉스 박문수 대표는 “최근 GPS 위치추적기가 육·해·공·인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차량 배차관리와 주유비 절감, 외근직원 관리, 미취학아동 및 치매노인 보호, 레저스포츠 안전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어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포가드 울트라S에 대한 문의는 포가드 홈페이지에서 제품 상세 설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 전화 상담 또는 카카오톡 ㈜아이오티플렉스 플러스친구를 통해 카톡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