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2/3년제 전문 대학을 나왔거나, 4년제 대학 재학 중 또는 졸업 후에 전공/학교를 바꾸고자 하거나, 해외 대학을 다니다가 개인적인 이유로 휴학 혹은 제적 처리 되었거나 등의 이유로 많은 학생들이 대학 편입을 준비한다.

오늘은 싱가폴 유학과 싱가폴 대학 편입 시의 장점과 국내 대학과 비교하여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 지에 대해 살펴보는게 좋다.

우리나라는 미국 학제를 도입하여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4년제 대학의 경우, 대부분 1학년 때는 교양 수업 위주로 수강하거나 자유 또는 자율전공학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공 강의는 주로 2학년 이상이 되어야 시작되는 편이다. 반면, 싱가폴은 기본적으로 영국 학제를 도입하여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대학은 대부분 3학년제로 되어 있다. 

즉, 1학년 1학기부터 바로 전공 강의를 듣게 된다는 의미다. 영국/호주/뉴질랜드 등 영국 학제를 도입한 대부분의 국가들도 정규 학사 4년제 대학이 3년제로 되어 있듯, 싱가폴도 3년제이지만 정확한 표현으로는 3학년제가 맞다. 그 이유는, 싱가폴은 한 학년이 1년이 아닌 곳이 대부분이라 정규 학사 3년제 대학이라 하더라도 3년이 소요되지 않거나 그보다 더 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싱가폴 유학과 대학 편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싱준모유학원의 이상경 원장은 “싱가폴 대학으로 편입할 경우의 장점을 정리하면 3가지 정도로 압축해 볼 수 있다.” 며 다음과 같이 전했다. 

첫 번째, 대학과 전공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싱가폴 대학 편입은 평균적으로 짧으면 9~12개월, 길면 16~24개월 정도면 학사 졸업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점 이다. 학위 취득을 서둘러야 하는 경우나 이른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적합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싱가폴 대학 편입은 기간이 짧은 만큼 학비와 생활비 부분도 함께 저렴해지기 때문에 가성비가 매우 높게 나타나는데 물론 이것도 마찬가지로, 대학과 전공에 따라 다르지만 싱가폴 대학 편입을 성공하였을 경우, 졸업까지 총 학비는 대략 1,500만원~2,500만원 정도가 된다는 점 이다.

세 번째, 영국/호주/아일랜드/미국/뉴질랜드 등 해외 유명 대학들의 본교 과정과 동일한 학사 과정을 싱가폴에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적인 유학 효율 측면에서 유리하다. 예를 들어, 유럽권에 비하여 아시아에 위치한 싱가폴의 경우 시차나 인종차별, 치안, 비자, 현지 취업 등에서 월등히 앞서게 된다.

국내 대학은, 지원 대학과 학생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동소이하게 대학 2학년까지 마친 후, 편입 시험이나 면접을 치르고 경우에 따라 전공을 바꾸어서 다른 대학의 3학년으로 입학을 한다. 

그러나 싱가폴 대학 편입의 경우에는, 본인이 이수한 과목들이 모두 기재되어 있는 성적표를 제출하여 편입하고자 하는 대학으로부터 지원 학과의 교육 과정과 얼마나 유사성을 보이는지를 심사 받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이 원장은 “학생이 이수했던 과목들과 유사한 학과로 편입 시도를 할 수록 높은 학년으로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라며 이어서 “예들 들어, 국내 A 대학 경영학과 2학년을 마친 학생이 싱가폴 B 대학 경영학과로 편입하고자 하는 경우와 국내 C 대학 수학과 3학년을 마친 학생이 동일한 싱가폴 B 대학 경영학과로 편입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면, A 학생이 C 학생보다 더 높은 학년으로 합격할 가능성이 높다.

참고로 싱가폴 대학 편입은 과목 유사성이 낮을 경우, 편입 자체를 허가하지 않는 학교를 제외하고서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낮은 학년으로 들어가는 것이지 불합격 처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라고 말했다. 

이러한 과목 유사성 심사 때문에 발생되는 또 다른 특징이 바로, 4년제 대학을 2학년까지 마친 학생보다 전문 대학 2/3학년까지 마친 학생이 싱가폴 대학으로 편입을 할 경우, 더 높은 학년으로 합격할 가능성이 높게 나온다는 것이다. 

그 이유로, 이 원장은 “전문 대학은 1학년부터 바로 전공 강의를 수강하게 되므로 과목 유사성에서 앞서는 효과를 보이기 때문인데 이와 유사한 맥락으로, 학점은행제나 사이버대학의 성적표도 동일하게 간주되어서 싱가폴 대학 편입에 있어서 때로는 4년제 대학보다 기타 대학 학생들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도 있다.” 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싱가폴 대학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학 결정을 먼저 하기보다는 편입을 허가하는 대학들 중 인지도가 있는 대학으로 자신의 과목 유사성을 먼저 가심사를 받은 후에 몇 학년으로 합격하였는지, 그에 따른 학비는 어떠한 지 등을 최종적으로 비교 판단한 후, 정식 입학 지원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

아울러 이 원장은 “싱가폴 대학 편입 허가 대학들 중, 외국인 학생들 사이에서도 유학하기에 평판이 좋은 곳들로는 대표적으로 PSB, JCU, KAPLAN,ERC 등이 주로 거론된다.” 고 전했다.

싱가폴 유학이나 대학 편입 가심사 방법과 절차, 지원 서류 등 필요 정보와 상담은 싱준모 홈페이지나 전화 또는 SNS를 통하면 제공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