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5G 통신환경을 점점 더 지향하는 대한민국은 정보통신분야에서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 영역을 통해 매년 신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정부기관의 행정정보 및 행정조직에 대한 알림, 지방자치단체의 정보서비스도 빠르게 도입되고 있으며, 각 광역지방자치단체는 지역 행정조직과 실정에 알맞은 조건을 정해 알맞은 정보서비스 도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인 ‘한눈에 조직도’는 시 · 군·구청 등 공공기관에 운영되고 있다.

(주)차세대아이씨티융합센터에서 개발한 ‘한눈에 조직도’는 2020년 상반기까지 횡성군, 남원시, 김제시를 비롯한 약 15곳의 시 · 군·구청 에 설치 되었으며, 지자체의 실시간 정보서비스를 지역 주민과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비대면으로 필요한 내용을 좀 더 편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플랫폼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다.

‘한눈에 조직도’ 솔루션의 구조는 내부행정시스템과 인사정보시스템을 하나의 서버로 통합 해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고 각 세부항목을 카테고리로 계열화 시킴으로 써 내부 관계자 및 서버 관리자, 외부 민원인을 비롯한 일반 홈페이지 방문객 등에도 다양한 접근 경로에도 민원시 필요한 정보만을 정확하게 전달해주는 처리방식이 핵심이다..

‘한눈에 조직도’는 민원인을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 등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결합시키고 이 것을 행정구역 내 주요 관공서에 비치되어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터치스크린, 키오스크 등을 통해서 쉽게 검색 해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스마트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 각 지자체 맞춤형 공공 콘텐츠의 개발도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 개발 인력을 마련하고 있다.

‘한눈에 조직도’ 솔루션의 대표 최승환은 “시청이나 관공서를 방문한 민원인에게 원터치로 직관적이고 수월한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라고 하였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좋지 못한 상황에 불필요한 대기 시간이나 비접촉 대면 시스템으로 한 번 더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좀 더 수월하게 정보의 원활한 안내와 행정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행정서비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 끌어올릴 수 있는 부분이다.

한편 (주)차세대아이씨티융합센터는 경주시, 완도군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여행객의 방문이 중요한 각 자치단체를 위한 맞춤형 미디어 콘텐츠 개발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경북SW융합클러스터 지원사업, 글로벌 판로 개척 지원사업, 기술투자 촉진 지원사업 등 다양한 기관의 집중적인 투자를 받고 있는 회사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