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미투생존자연대 “피해자 주체 정책 제안·권력형 성폭력 2차 가해 감시”

▲사진제공='전국미투생존자연대'

[서울=내외경제TV] 한종수 기자 = '전국미투생존자연대'가 발족식과 제1회 '권력형 성폭력 2차 피해 방지' 세미나를 오는 27일 오전 10시에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전국미투생존자연대(이하 미투연대) 공동 주최로 열리는 미투연대 발족식과 2차 피해 방지 세미나에서는 그동안 권력형 성폭력 피해자들이 겪었던 2차 가해 사례에 대해 짚어보고 관련 법제 현황과 시민사회 역할에 대해서 논의할 방침이다.

'미투연대'는 '폭로의 미투'를 넘어서 피해자들 스스로 '생존의 내일'을 열기위해 모인 임의단체로, 특히 위계를 이용한 '권력형 성폭력'과 2차 가해 방지에 초점을 맞췄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개회사에서 "미투연대 구성원들은 사회와 조직으로부터 권력형 성폭력 피해를 입은 후, 다시 2차 피해를 받고 있음에도 사회와 조직으로부터 아무런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미투연대 발족은 권력형 성폭력 피해자 스스로 생존을 위해 나서는 사회운동의 밀알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국미투생존자연대 남정숙 대표(성균관대 전 교수)는 발족성명서를 통해 "대한민국 각계각층에서 성폭력 고발과 자성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지만 현재 그 어떤 정책안에도 피해자의 목소리는 담겨있지 않고 피해자는 또 다시 소외되고 있다"면서 "미투연대는 피해자들이 직접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안하고, 조직과 공권력에 의한 2차 가해를 감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진 세미나에서는 현재 각계각층에서 일어나는 권력형 성폭력 2차 피해 사태를 들여다보고 정책 변화와 전략을 중심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논의를 집중적으로 다룰 방침이다.

(주)STX에서 성폭력 피해를 입고 사직으로 내몰린 실비아(가명)씨는 "직장 내 성희롱을 신고하는 순간 피해자는 철저히 고립된다"며 "'법대로 하자'가 가해자의 언어가 되는 이유를 반성해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피해자를 법적 절차 안에 고립시키고 혼자 싸우게 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며 "가해자와 피해자, 사업주와 피해자는 결코 '대등한 당사자'가 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차 피해 관련 법제 현황 및 개선점' 발제자로 나선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최근 피해자가 고발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형성됐다"며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세상을 물려줄 것인지는 이제 개인의 양심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김태형 '상담연구소 함께' 소장은 '2차 피해 근절을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권력형 성폭력 혹은 성추행의 본질은 힘이나 지위를 이용해 약자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학대하는 것"이라며 "미투의 주체에는 여성만이 아니라 남성도 포함된다"고 정의했다.

김 소장은 "미투운동이 힘이나 지위를 이용해 약자를 괴롭히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반민주적인 조직문화를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조직문화로 개혁하는 모두의 운동으로 발전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발족식 사회를 맡은 '미투연대' 회원 강민주 전남CBS 전 PD는 "이번 발족식과 세미나는 대학 미투위드유 지지연대와 전국미투생존자연대 지지모임이 후원했다"며 "그동안 권력형 성폭력에 노출된 뒤, 조직과 정부 등에서 2차 가해까지 받고도 속수무책이었던 피해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대변해 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jshanbb@empa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