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담고운세상피부과 이창균 원장 (사진제공=청담고운세상피부과)

[서울=내외경제TV] 임수빈 기자 = 여드름은 성장기에 나는 것이라는 것도 이제는 옛말이다. 성인이 된 후에도 여드름에 시달리는 이들이 많은데, 성인이 되어 피부 트러블이 더욱 심해졌다면 호르몬, 비만, 식습관 등 다양한 문제를 파악해보고 치료해야 한다.

성인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성인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법 등에 대해 여드름치료기기 아그네스 개발병원 청담고운세상피부과를 찾아 이창균 원장과 자세히 알아봤다.

Q. 성인여드름이란?

A. 성인여드름은 보통 25세 이후 발생하는 여드름을 말하는데, 청소년기의 여드름과 달리 T존이 아니라 입 주변, 턱 등 U존에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입 주변이나 턱 부근은 이마, 볼에 비해서는 피지 분비가 많지 않음에도 성인여드름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며, 성인여드름의 경우 좁쌀여드름보다는 빨갛고 고름이 차는 염증성 여드름이 더 많이 발생한다.

Q. 성인여드름 치료 시 주의할 점은?

A. 성인여드름은 같은 부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이곳 저곳 무분별하게 발생하는 청소년 여드름과는 다르며, 염증성 여드름이기 때문에 흉터, 자국에 신경 써 치료해야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여드름 치료에 쓰이는 항생제, 레티노이드 등의 약효는 성인 여드름 치료에서 크게 높지 않고, 기형아를 낳을 수 있는 부작용이 있어 가임기 여성에게 처방하기 어렵다. 때문에 각각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Q. 성인여드름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A. 성인여드름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청소년기 여드름보다 총체적인 방법으로 치룧야합니다.

먹는 약 중 레티노이드 같은 경우는 가임기 여성이 복용할 때 기형아의 부작용을 항상 걱정해야 하기 때문에 여성의 성인 여드름 환자에게 쉽게 처방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몇몇 연구 논문에서는 여드름 치료에 쓰이는 항생제나 레티노이드 등의 먹는 약의 효과가 성인 여드름 환자에서는 높지 않다고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먹는 약보다는 스케일링, 압출, 레이저, 광역동치료 등의 치료를 통해 개선해야 하며, 특히 같은 부분에 자주 재발하는 여드름이 문제라면 '아그네스'라는 고주파 미세절연침 시술로 피지선을 직접 파괴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아그네스는 개인의 여드름 상태에 따라 니들 길이를 조절하여 문제가 되는 피지선을 직접 찔러 파괴하는 치료로, 재발을 줄일 수 있다.

Q. 성인여드름 치료 시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A. 대부분의 여드름 시술은 통증 때문에 치료를 꺼리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마취크림만으로는 통증을 줄이기가 어렵기 때문인데, 이에 통증으로 치료를 미루다가 증상을 키워 여드름이 온 얼굴을 뒤덮기도 한다. 따라서 시술 전 조제약물 마취가 가능한 병원에서 시술한다면 통증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성인여드름 예방법에 대해 안내 해준다면?

A. 성인여드름은 발생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화장품, 세안, 면도, 인스턴트 식품 섭취량 등등 다양한 원인을 찾아 개선해야 하며, 문제가 되는 것을 개선해야 치료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같은 자리에 반복되는 여드름은 같은 원인이 작용한다는 것이며, 청소년기 여드름 치료와는 다르기 때문에 원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치료 및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nbntv02@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