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경제TV] 강민정 기자= 국민의당 중재파가 1일 통합당에 합류하기로 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김동철 원내대표, 주승용 전 원내대표,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회동 후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호남 중심의 외연 확대를 위해 분열 없는 통합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위해 노력했지만 최선이 무망한 상태에서 차선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밝혔다.

또 이 의장은 "그것이 민주평화당에 가거나 이런 것과는 다른 얘기"라고 말해 민주평화당 합류 의사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아울러 "무소속으로 가는 것은 지금의 선택지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결국 안 대표의 통합 대열에 남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의장은 "어디에 있든, 어떤 경우에도 우리 중재파 의원들이 앞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또 정치를 하면서 호남의 가치와 호남의 자존심, 또 국민의당이 그동안 저버리지 않고 노력한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부연했다.

다만 이날 회동에 함께 했던 황주홍 의원은 통합신당 합류에 아직 동의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 의장은 이에 대해 "황 의원은 (시간을) 조금 달라고 그래서 시간을 드리기로 했다"며 "좀 더 논의를 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중재파는 일단 오는 2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거취를 공식 발표한다. 이 자리엔 송기석 의원과 손금주 의원도 함께 할 것으로 보인다.
minzua@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