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백한 국제법 위반…도발 대가 치러야 할 것 "


▲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애쉬튼 카터 미 국방부 장관은 6일 북한의 핵실험 이후 한미동맹의 평가와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사진 출처=YTN 뉴스 캡쳐)

[서울=내외경제TV] 이한수 기자 =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애쉬튼 카터 미 국방부 장관은 6일 북한의 핵실험 이후 한미동맹의 평가와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양 장관은 북한의 무모한 이번 도발이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며 한반도와 아태지역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위협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카터 장관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방위공약을 재확인하고 이러한 미국의 공약에는 미국의 모든 확장억제능력 수단들이 포함된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다.

양 장관은 또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장관은 북한의 이러한 도발에 대해 한미동맹의 대응을 적절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이번 도발이 한반도와 아태지역 전반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는 용납할 수 없는 도발이라는데 동의하고 더 나아가 북한이 도발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특히 한 장관은 국방부가 우리 군의 킬체인(Kill-Chain)과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 능력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onepoint@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