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은 6일 북한 핵실험에 대해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반드시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제공=청와대)

[서울=내외경제TV] 김현우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6일 북한 핵실험에 대해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반드시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 상황실에서 주재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우리의 안보에 대한 중대한 도발일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생존과 미래를 위협하는 일이고 나아가 세계평화와 안정에 대한 정면 도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 등 국제사회에 강력한 제재는 물론 미국 등 동맥국과 우방국들의 단호한 초지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북한의 이번 핵실험을 첫 시험용 수소폭탄 실험이라고 주장하는 만큼 동북아의 안보 지형을 흔들고 북한 핵 문제의 성격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강력한 국제적 대북제재 조치 등을 통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면서 "군은 한·미 연합 방위 태세를 강화하는 등 한·미 동맹 차원의 협력체계를 긴밀히 유지하면서 빈틈없는 태세를 유지해 주기 바란다.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면서 만에 하나 도발이 있으면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선 관련부처별 조치계획 및 상황평가,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회의는 오후 1시30분에 시작해 오후 2시10분에 종료됐다.

kplock@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