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종합소득세 D·E 유형 신고방법? 연말정산 신고기간 D-3!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도(사진=ⓒ픽사베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마감이 3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018년 유튜브 수익 및 유튜버 수입을 비롯해 타다 드라이버 모집 등 사업소득이나 근로소득, 연금소득 등이 있는 개인사업자·프리랜서는 5월 연말정산 기간 내 종소세 신고를 해야 한다.


이에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과 5월 종합소득세 환급일,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을 살펴봤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사진=ⓒ픽사베이)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종합소득세란, 지난해 개인 종합소득(이자·배당·사업·근로·연금·기타 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에 따라 부과하는 세금이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이달 말까지로, 성실신고확인대상자는 내달 말까지다.


종합소득세 대상자가 5월 연말정산 기간 내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 종합소득세 미신고 시, 종합소득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다. 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 하면 무신고 가산세, 납부 불성실 가산세 등 종합소득세 가산세를 내야 한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5월 연말정산 방법(사진=ⓒ픽사베이)

5월 연말정산 하는 법

5월 연말정산 방법은 개인사업자·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비롯해 알바·근로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등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에 따라 다르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A~H 유형으로, 종합소득세 D·E 유형 신고방법은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신고방법을 이용한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대상자는 그해 신규사업을 시작했거나 전년도 수익 금액 기준을 충족하는 사업자다.


5월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D·E 유형 신고방법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한다.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 > 일반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을 눌러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후 제출한다. 아울러 5월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은 6월 말~7월 초다.


▲국세청 홈텍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사진=ⓒ픽사베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My NTS >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 원하는 연도 회사 정보를 누른다. 한편, 국세청 홈텍스는 지난 3월 연말정산 환급일을 끝으로 마무리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확인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