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증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저혈당은 혈중 포도당이 정상 수치 이하로 감소하여 발생하는 병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저혈당 증상은 심해지면 간질 발작과 의식 소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대처 방안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저혈당 증상 및 원인 등 저혈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저혈당 증상

저혈당 증상은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식은땀이 나고 기운이 빠지는 기분을 받을 수 있다. 초조하고 불안한 정신이상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 손끝, 발끝이 저릴 수 있고 심한 경우 저혈당 쇼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반복되는 저혈당 증상은 뇌손상을 초래해 치매에 대한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저혈당 증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저혈당 원인

저혈당은 당뇨병 치료 중 인슐린이나 혈당강하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십이지장암, 간암, 잦은 과음, 신장질환, 급성 알콜중독증으로 인한 인슐린 과다분비가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또한, 과격한 운동 역시 일시적인 저혈당 증상을 불러올 수 있다.


▲저혈당 증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저혈당 수치

저혈당 수치는 70mg/dL 이하의 수치를 나타내면 저혈당으로 판단한다. 저혈당 증상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이상증상이 나타난 경우, 음식을 섭취해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것이 좋다. 당질 10~20g에 해당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설탕 한 숟가락 ▲꿀 한 숟가락 ▲주스 ▲청량음료 ▲요구르트 한 개 ▲사탕 3~4개 등 하나의 식품만 섭취해 빠르게 혈당을 올려야한다. 저혈당 음식 섭취 후 안정을 취하며 혈당이 오르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좋다. 만약 계속해서 혈당 수치가 오르지 않는다면 식품을 다시 섭취하고 기다리고, 이후에도 혈당이 오르지 않는다면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저혈당에 좋은 음식

저혈당에 좋은 음식은 평소에 혈당을 천천히 올릴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GI지수가 낮은 땅콩, 버섯, 고구마 등이 있다. 저혈당 이상증상이 왔을 땐 빠르게 혈당을 높여야 하지만 평소에는 당 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