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션 렌지 추천] 하이라이트·인덕션 차이와 인덕션 전기요금은? 유해가스 없어 신혼 가구로 제격(사진=ⓒ픽사베이)

가구 할인매장이나 가구단지에서 '인덕션'이 인기를 끈다. 인덕션 뜻은 기기 내에서 만든 자기장과 전기유도물질로 만들어진 인덕션용 냄비, 인덕션용 후라이팬을 반응시켜 열을 내는 제품이다.


가전제품 중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를 같은 제품군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사실 이 둘은 확실한 차이가 있는다. 이에 하이라이트·인덕션 차이와 인덕션 전기요금을 알아봤다.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사진=ⓒ픽사베이)

인덕션·하이라이트 차이

하이라이트·인덕션 차이는 열원의 원리다.


인덕션은 자력선을 사용해 조리 용기에만 직접 가열하는 유도 가열 방식이다. 상판을 가열하지 않고 전자기를 이용해 조리 용기에만 직접 열을 전달하는 형태로 높은 열효율로 조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인덕션 전기레인지는 유해가스가 없고 화재로부터 안전하며, 화상의 위험이 없지만 인덕션용 냄비가 따로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하이라이트는 상판 밑에 자리한 니크롬선에 전기가 통하면서 발생한 열로 상판이 달궈지는 방식이다. 열선을 활용해 상판을 가열해 상판 열기로 조리 용기를 가열하는 형태다. 하이라이트 전기레인지는 인덕션보다 조리 시간은 늦지만, 잔열로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 용기에 제한이 없다. 하이라이트 전기레인지 단점은 잔열로 인한 화상 위험이 있다는 점이다.


▲인덕션 전기요금(사진=ⓒ픽사베이)

인덕션 전기요금

인덕션 전기레인지 전기요금은 필요한 화력을 얻는 동안만 인덕션 전기요금이 발생해 인덕션 소비전력이 크다고 인덕션 전기렌지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오지는 않는다.


인덕션 전기요금은 사용 시간에 비례해 요금이 발생하고, 가정마다 차이가 있지만 인덕션 소비전력 1960W 기준 하루 1시간씩 한 달을 사용하면 인덕션 전기요금 월 2000원대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인덕션 가격이 부담된다면 인덕션 렌탈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