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신염 증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신우신염은 소변을 만들어 내는 신장과 소변이 모이는 곳인 신우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주로 20대 이후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만약 갑작스러운 고열, 구역질, 구토가 나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우신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신우신염에 대해 알아보자.


신우신염 증상

신우신염 증상은 고열과 한기를 동반하며, 구토 및 요통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이다. 평소 요도염이나 방광염 증상이 자주 나타났다면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 급성 신우신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편이다. 급성 신우신염은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방치하면 증상 악화와 더불어 패혈증, 만성 신부전증 등의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신우신염 증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신우신염 원인

신우신염 원인은 세균감염으로 인해 발생한다. 보통 대장균 감염에 의한 급성 신우신염 발생이 가장 많다. 따라서 요도가 짧아 대장균 감염이 쉬운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최근 급성 신우신염은 변형균이나 녹농균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한다.


신우신염 치료 및 예방법

신우신염 예방법은 평소 충분한 수분섭취가 이뤄져야 한다. 수분섭취는 원활한 배출을 도와 세균 배출도 함께 돕기 때문이다. 또한, 소변이 급할 때 참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급성 신우신염 치료법은 감연 원인인 세균 제거의 약물 투여로 진행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