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음식 헤마토코쿠스, 아스타잔틴, 효능·부작용·먹는 법 등 =ⓒJTBC)

최근 한 방송의 영향으로 '눈에 좋은 음식'인 '헤마토코쿠스'의 인기가 뜨겁다. 헤마토코쿠스는 미세한 조류로,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눈 건강에 효과적이다. '레드푸드(RED FOOD)'로 손색없는 헤마토코쿠스 효능부터 헤마토코쿠스 먹는 법과 부작용 등에 대해 정리했다.




▲(눈에 좋은 음식 헤마토코쿠스, 아스타잔틴, 효능·부작용·먹는 법 등 =ⓒGetty Images Bank)

헤마토코쿠스란? 헤마토코쿠스 효능

헤마토코쿠스는 바다나 호수 등에 서식하는 미세 조류로 본래는 빨간색이 아니나 주변 환경에 의해 색이 붉게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헤마토쿠스가 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아스타잔틴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아스타잔틴은 지구상에 현존하는 가장 강한 항산화제로 불린다. 이처럼 카로테이노이도 색소로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은 눈 피로를 덜어주고 망막 혈류를 개선해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지난 2005년 일본 임상안과학회지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성인을 대상으로 매일 5mg의 아스타잔틴을 섭취하게 했더니 눈의 피로도가 무려 54%감소한 것이 확인됐다. 헤마토코쿠스에 가득한 아스타잔틴은 눈 속 염증을 제거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등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실명 예방, 중풍 치료, 치매 예방에도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진다.




▲(눈에 좋은 음식 헤마토코쿠스, 아스타잔틴, 효능·부작용·먹는 법 등 =ⓒGetty Images Bank)

눈에 좋은 음식, 헤마토코쿠스 먹는 법

헤마토코쿠스는 입에다 넣으면 미세한 가루가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헤마토코쿠스는 차, 알약, 분말 등 여러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플레인 요구르트 100g에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1g을 넣고 잘 섞으면 디저트 및 간식이 완성된다. 최근 JTBC '웃고 떠들고 맛있는 하우스'에서는 각양각색으로 헤마토코쿠스 먹는 법을 소개했다. 우선 헤마토코쿠스를 탄산수, 꿀과 함께 섞으면 에이트처럼 음료로 즐길 수 있다. 생크림에 헤마토코쿠스를 섞어 끓인 다음 삶은 스파게티 면을 섞어주면 헤마토코쿠스 크림 파스타가 완성된다. 또는 리코타 치즈에 헤마토코쿠스를 섞어 크래커, 야채 등과 함께 먹을 수 있다.




▲(눈에 좋은 음식 헤마토코쿠스, 아스타잔틴, 효능·부작용·먹는 법 등 =ⓒGetty Images Bank)

헤마토코쿠스 부작용

눈에 좋은 음식 헤마토코쿠스를 과다 섭취 시 헤마토코쿠스 부작용로 황색 얼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시적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하는 것. 때문에 헤마토코쿠스를 섭취할 때는 1일 권장 섭취량인 2 티스푼, 하루 4g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안구건조증을 포함, 눈 관련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도 전문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나 수유부도 되도록 섭취 전 전문의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