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해의 선물' 크릴오일 오메가3 효능(효과), 부작용은? 당뇨·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탁월해(사진=?GettyImagesBank)

남극해의 선물 '크릴오일'이 인기다. 아스타잔틴,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된 크릴새우오일은 남극해에 서식하는 플랑크톤 '크릴'로부터 얻은 기름이다. 크릴오일 효과는 '남극해의 선물', '붉은빛의 신비'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그 효과가 좋다. 크릴오일 효과(오메가3 효능)와 크릴오일·오메가3 부작용을 소개한다.


▲크릴오일 효능, 크릴오일 효과, 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과(사진=?GettyImagesBank)

크릴오일 효능, 오메가3 효과

'붉은빛의 신비'라고 불리는 크릴오일이 붉은빛을 띠는 이유는 크릴오일 성분인 아스타잔틴 때문이다. 크릴오일 효과는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항균작용으로 각종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또 크릴오일의 EPA와 DHA 성분은 관절 통증을 완화해 관절·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크릴오일 효능은 치매를 예방하고, 월경전증후군을 완화하며, 피로를 해소한다. 또 크릴오일 오메가3 효능은 비알콜성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혈당 낮추는 법에 효과적이어서 당뇨·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된다.


또 크릴오일 효과는 비만을 예방한다. 과체중 성인 27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 8주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칼로리만 제한한 집단 A와 칼로리를 제한하고 오메가3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한 집단 B를 비교했을 때, 오메가3를 섭취한 사람들의 허리둘레와 체중이 집단 A에 비해 크게 줄었다고 밝혀졌다.


▲크릴오일 부작용, 오메가3 부작용(사진=?GettyImagesBank)

크릴오일 부작용, 오메가3 부작용

뭐든 과하면 독이 된다. '붉은빛의 신비', '남극해의 선물'이라 불리는 크릴오일이지만, 크릴오일 과다 섭취 시 배의 불편한 느낌이나 가스, 설사, 식욕감퇴, 메스꺼움, 미각 변화, 콧물 등 크릴오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도 크릴오일 섭취를 권장하지 않으며,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어 수술을 앞둔 환자도 크릴오일을 피하는 게 좋다. 아울러 '크릴오일'은 당뇨 환자의 혈당수치를 낮출 수 있어 저혈당 징후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