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과 막걸리, 국수 새참먹으며 '농업 소득 증대'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모내기를 도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모내기를 도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모내기철을 맞아 경주 옥산마을을 방문해 농민들과 모내기를 하고 농업의 현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청와대는 경주 옥산마을에 대해 "안강평야를 중심으로 집단화된 들녘을 갖춘 경주의 대표적인 쌀 주산지"라며 "특히, 옥산마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를 신청한 옥산서원을 비롯해 국가 지정 보물 200여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마을 공동체가 잘 운영되는 곳"이라고 전했다.

이날 현장에 도착한 대통령은 주낙영 경주시장으로부터 마을과 경주 농업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마을 주민들과 함께 논으로 이동했다.

이날 모내기 현장에서는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농업용 드론의 비료 살포 작업을 시찰과 무인 이양기 시찰도 진행됐다. 문 대통령 역시 드론 비료 살포 작업을 지켜보고 집적 드론을 작동했다. 

이에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현재 전국 농가에 보급된 드론은 1,100여 대로 파악하고 있는데 최근에 굉장히 빠르게 늘고 있다"며 "개별농업인이 쓰기보다는 농협이라든지, 영농조합법인에서 구매해서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젊은 농민 부부와 이야기를 나누며 농업의 장래성을 물었고, 부부는 본인만 열심히 한다면 장래성이 충분히 있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부부에게 연간 소득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농가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집적 이앙기를 작동하며 모내기를 진행했다. 모내기가 끝난 후에는 대통령은 마을 부녀회가 준비한 새참을 나누며 주민들과 담소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오늘 모내기에 동참하게 되어서 기쁘다. 올 한 해는 대풍이 될것 같다"고 말해 농민들의 박수 갈채를 받았다. 

이어 "작년 처음으로 우리 농가소득이 연간 4,100만 원을 넘어섰다. 앞으로 문화시설도 더 좋아지게 하고, 젊은 사람들이 올 수 있게끔 교육시설도 확충해 농가소득을 꾸준히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