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해외여행에서 렌트카를 빌려 운전을 할 계획이라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해야 한다. 국제운전면허증이 없이는 해외에서 차량 렌트 및 운전이 불가한 경우가 많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과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장소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장소는 전국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 도로교통공단 협약 지방자치단체,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에서 가능하다. 먼저, 경찰서에서 진행한다면 가까운 곳에서 방문 전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국제운전면허증 도로교통공단과 협약 중인 지방자치단체 220개소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다. 단, 지방자치단체에서는여권을 신청하는 경우에 한하여 국제운전면허증도 동시에 신청이 가능하다. 단, 국제운전면허증만 신청하는 것은 불가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천공항에서도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장소는 인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에 위치했으며, 발급은 평일 업무시간에만 가능하다. 인천공항 국제면허증 발급 시간은 비행기 탑승시간을 고려해 최소 탑승 1시간 전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로는 신청자의 여권이나 여권사본, 운전면허증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1매를 준비해야 한다.이때 사진은 증명사진이 아닌 반드시 여권용 사진이어야 하며,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시에는 8,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국제운전면허증 대리발급

국제운전면허증 대리발급시에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과 함께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하다. 위임장은 인터넷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에서 알림마당-서식 다운로드에서 다운로드를 받은 후에 작성하면 된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국제운전면허증 주의사항

국제운전면허증 주의사항을 알아두면 좋다. 우선,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까지만 유효하다. 만약 국내 운전면허가 정지기간에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을 신청했다면, 정지기간이 끝난 다음 날부터 1년간 유효하다 .또 외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경우, 국내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지참해야 한다. 단, 한가지라도 지참하지 않으면 무면허운전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며, 국제운전면허증의 영문이름 스펠링이 여권과 일치해야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이 인정된다.


국제운전면허증이 있다고 모든 나라에서 운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도로교통에 관한 국제협약 중 우리나라는 제네바 협약에 가입돼 있는 나라에서만 운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출국 전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방문해 제네바 협약 가입국을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