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취업이나 이직을 위해 직무능력을 향상시킥 싶은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학원이나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에는 비용이 부담스러워 망설여지기 마련이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국비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비지원 직업훈련 교육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내일배움카드'란?

국비지원 직업훈련 교육과정은 내일배움카드로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직업능력개발 훈련 종합 관리 제도를 의미한다. 내일배움카드는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한 훈련비의 50~90%를 연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해주며, 구직자 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직장인) 내일배움카드 총 두 가지로 나뉜다.


▲내일배움카드(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재직자(직장인) 내일배움카드

재직자(직장인)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이 직무능력 향상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하는 경우, 연 200만 원 한도의 훈련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조건으로는 ▲우선지원 대상기업에 재직 중인 근로자 ▲기간제, 일용, 파견 근로자, 육아휴직자 ▲1주 36시간 미만 단시간 근로자 ▲45세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 ▲고용보험료 체납액이 없는 자영업자 ▲일학습병행제 훈련 참여자 ▲경영상의 이유로 무급휴직, 휴업 중인 자 ▲고용보험 가입 기간 3년 이상의 기간 동안 훈련 이력이 없는 자이다.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조건으로는 ▲구직신청을 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사업기간이 1년 이상이면서 연 매출액이 15,000만원 미만인 개인사업자 ▲농어업인으로서 농어업 이외의 다른 직업에 취업하려는 사람과 그 가족 ▲1개월 간 소정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주 15시간 미만 포함)인 근로자로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아닌 사람 ▲결혼이민자와 이주청소년, 난민인정자 등이 해당한다.


▲내일배움카드(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는 고용노동부가 개인별 취업 활동계획에 따라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취업한 경우는 취업 성공수당을 지급해 주는 제도다.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자격 조건은 ▲취업성공패키지Ⅰ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와 중위소득 60% 이하 저소득층을 대상 ▲취업성공패키지 Ⅱ의 경우,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며, 청년층의 경우 소득 무관 18~34세·중장년층의 경우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의 35~69세 가구원 등에 해당해야 한다.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 시기는 수시로 가능하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은 수요가 늘어나거나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직종에 대해 체계적인 훈련과정을 제공하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이다. 지원 대상은 직업안정기관에 구직등록을 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이다.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면서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을 예정이거나, 대학 최종학년 재학생으로 대학원 등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도 해당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