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숨은 보험금·계좌 찾기, '내 보험 찾아줌·내 보험 다 보여'와 '휴면계좌통합조회'로 조회!(사진=?GettyImagesBank)

최근 불경기로 숨은 돈 찾기 열풍이 불고 있다.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는 '내 보험 찾아줌'과 '내 보험 다 보여'는 내가 가입한 보험을 한눈에 보고, 휴면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다. 또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는 휴면계좌 찾기·복구가 가능하다. 이에 '내 보험 찾아줌'과 '내 보험 다 보여'로 숨은 내 보험금 찾기와 '휴면계좌통합조회'로 숨은 계좌 찾기를 소개한다.


▲내 보험 찾아줌으로 내 보험 조회(사진=?GettyImagesBank)

'내 보험 찾아줌'에서 내 보험 조회·확인

'내 보험 찾아줌'으로 내 숨은 보험금 찾기는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할 수 있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해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 이름과 핸드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이어 공인인증서·핸드폰·아이핀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해 인증하면 내 보험 알아보기가 가능하다.


휴면보험금 조회 후 내 보험 찾기는 각 보험사 온라인 청구 시스템에서 돌려받을 수 있다.


▲내 보험 다 보여로 보험 가입내역 조회(사진=?GettyImagesBank)

'내 보험 다 보여'에서 보험 가입내역 조회

'내 보험 다 보여'는 회원가입을 해야 휴면보험금 찾기가 가능하다.


'내 보험 다 보여' 사이트에 접속, 로그인해 '내 보험 다 보여'를 클릭하면 내 보험 조회를 할 수 있다. 내가 든 보험 중 휴면보험금 조회를 했다면 해당 보험회사에 전화해 내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다. 숨은 내 보험금 찾기는 주말과 공휴일 제외 3일 후면 받을 수 있다.


▲휴면예금통합조회로 휴면예금 찾기(사진=?GettyImagesBank)

'휴면계좌통합조회'로 휴면예금 찾기

숨은 계좌 찾기는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로 할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사이트에 접속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공인인증서로 조회하면 된다. 숨은 예금 찾기 후 잔액은 해당 은행과 보험사, 우체국에서 돌려받을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로 알아낸 휴면계좌 잔액 반환 청구는 법적으로 2년 안에 해야 한다. 2년이 지난 휴면계좌 잔액은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 저소득층 복지 사업에 쓰인다. 또 2년이 지났더라도 직접 보험사나 은행에 청구하면 5년 이내 휴면계좌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