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계산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가임기와 배란일 계산법을 알아야 한다. 가임기와 배란일은 임신 확률이 높은 기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임기와 배란일 계산법을 잘 모르는 여성들이 많다. 가임기, 배란일 계산법과 더불어 임신초기 증상과 임신테스트기 사용법까지 함께 소개한다.


가임기 계산법과 가임기 임신확률은?

가임기란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정을 이룰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가임기 계산은 여자의 난자 발생 시기는 월경 시작 후 2주 전후를 계산하면 된다. 사정이 되어 여성의 체내로 들어간 정자는 2일에서 3일 동안 살아있게 되며 난자는 하루 정도의 기간을 가지기 때문에 가임기에 수정이 되었을 경우 착상이 진행되어 임신이 되는 것이다.


가임기라고 해서 무조건 임신이 되는 건 아니다. 가임기 임신 확률은 30% 정도이다. 여기서도 개인에 따라 확률의 차이가 생긴다. 또한, 가임기가 아닌 기간에 반드시 임신이 안 되는 것도 아니다. 가임기가 아닌 기간은 60%의 자연피임이 가능하지만, 가임기 계산 착오, 피임 실패 등 변수에 따라 임신 가능성이 달라진다.


▲가임기 계산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배란일 계산법과 배란일 임신확률은?

배란일은 난포가 터져서 배란이 된 날을 일컫는다. 배란일 계산은 여성의 28일 생리 주기 내에서, 생리 시작일에서 14일째 되는 날이다. 배란일의 앞뒤로 2~3일을 임신이 가능한 기간, 즉 가임기라고 부르지만, 이는 생리가 규칙적인 경우에만 해당된다.


배란일 임신확률은 높다. 난자는 배란일에만 나오기 때문에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을 이루기는 쉽지 않은데, 난자의 생존 기간은 불과 24시간이고, 정자의 생존 기간은 약 4일~5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배란기에 맞춰 관계 후 남성이 질내사정을 했다면, 임신 확률은 매우 높다.


임신초기 증상 및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초기 가장 개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를 안하거나 입덧, 유방통 등이다. 특히 임신 극초기 증상, 임신 1주차 증상, 임신 착상증상은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몸의 변화로 알아채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임신여부를 알기위해서는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야 한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는 관계 후 2주째가 가장 정확하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에는 호르몬이 가장 농축돼있는 아침소변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전 물을 과하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임기 계산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먼저 임신테스트기는 개봉 후 바로 사용하는 것이 임신테스트기의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아침 소변으로 흐르는 소변이나 종이컵 등에 담은 소변을 테스트기에 묻혀야 한다. 흐르는 소변보단 종이컵에 담은 소변이 더 정확하다. 소변을 묻힌 후 평평한 곳에 올려두고 5분 정도 기다린다. 대조선(C)와 검사선(T)에 모두 선이 나타나면 임신이다. 대조선에만 선이 나타나면 비임신이고 만약 검사선에만 선이 나타나면 검사를 다시 해야 한다. 임신테스트기의 진하기와 상관없이 희미한 두 줄이 나왔다해도 임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시 한 번 테스트하거나 병원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