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막힘 뚫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비염이나 미세먼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코막힘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코막힘은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피로감,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코막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코막힘 뚫는 법을 소개한다.


코막힘 원인과 증상

숨쉬기 어려운 코막힘 증상 원인은 다양하다. 비염, 코감기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코막힘 증상이 이어지면 불면증, 답답함, 호흡 곤란, 두통 등도 겪을 수 있다. 또한 입안이 건조해져 구취가 심해지고 냄새를 맡을 수 없게 되기도 한다.


코막힘 뚫는 법, '무즙과 구운 소금'

약 대신 코막힘을 간단하게 뚫는 민간요법도 다양하다. 우선 집에 있는 무로 즙을 낸다. 무즙을 면봉에 묻힌 뒤 코 안에 발라준다. 무의 살균 효과가 코 안에 있는 세균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다만 코 안에 상처가 있는 사람, 어린이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구운 소금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따뜻한 물에 구운 조금이나 천일염을 조금 넣어 희석시킨다. 희석된 물을 코 안에 넣어서 씻으면 코막힘이 가라앉는다고 알려졌다.


▲코 막힘 뚫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코막힘 뚫는 법, '족욕'

코막힘 뚫는 방법으로 족욕도 있다. 족욕은 체내 혈액순환, 체온 유지에 탁월하다. 특히 코 점막 붓기도 가라앉히고 코막힘도 뚫는 효과까지 탁월하다. 코막힘, 콧물 등이 계속된다면 주기적인 족욕을 추천한다.


코막힘 뚫는 법, '코 세척'

코세척은 주로 만성 비염 및 만성 부비동염 환자들이 수술 전, 후로 많이 시행하는 보조적 치료법이다. 이 코세척을 정확하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시행한다면 비염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코세정, 코막힘 뚫는법에도 큰 도움을 줘 최근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고 있다.


▲코 막힘 뚫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코세척 하는 법

준비물 : 생리식염수, 주사기, 컵


1. 생리식염수를 필요한 만큼 컵에 덜어낸다. 이때, 미지근하게 데우거나 실온보관한 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주사기로 생리식염수를 빨아 들인다.

3. 몸을 앞으로 숙이고 입을 벌려 '아~' 소리를 낸다.

4. 한쪽 코에 생리식염수를 넣어 반대쪽 코로 나오게 한다.

5. 반대편 코도 똑같이 진행해 양쪽 모두 한 번씩 코 세척 해준다.


코세척 시 주의사항

식염수로 코세척을 할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먼저 올바른 식염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코세척 시 반드시 비강 생리식염수를 구입해야 한다. 또한, 식염수의 뚜껑을 연 다음 냉장 보관하더라도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사용해야 하며, 생리식염수는 농도를 맞추기 어려우므로 물과 소금을 이용하여 혼자서 직접 제조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