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 효능, 경옥고 부작용, 공진단 효능, 공진단 부작용, 공진단 먹는 법, 경옥고 벅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좋은 약은 입에 쓰다' 했던가. 경옥고와 공진단은 한약재로 맛이 쓰지만, 경옥고 효능과 공진단 효능은 쓴 만큼 그 효과가 뛰어나다. 이에 경옥고 효능과 경옥고 부작용, 경옥고 먹는 법을 알아봤다. 또 공진단 효능과 공진단 부작용, 공진단 먹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경옥고 효과, 경옥고 부작용, 경옥고 복용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경옥고 효능·경옥고 부작용

경옥고는 아름다움과 붉음을 뜻하는 '경', 귀한 보석을 의미하는 '옥'에서 알 수 있듯 굉장히 귀한 약재로, 경옥고 가격 또한 비싸다. 경옥고의 효능은 조선 의성인 허준이 동의보감 전면을 통틀어 최고의 처방인 성약이라고 표현할 만큼 혈을 지양하고 기를 돋구어 원기를 견고히 하는 우수한 약효의 보약이다. 경옥고 재료 및 경옥고 성분은 생지황, 인삼, 백복령, 꿀이다.


경옥고 환 효능은 만성피로, 허약 체질을 개선하고 여성 갱년기 증상에도 효과적이어서 갱년기에 좋은 음식 및 여성 갱년기 치료제로 꼽힌다. 또 경옥고 효능은 빈혈을 개선해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며, 해독작용으로 변비 증상을 완화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꼽힌다.


다만 가슴과 얼굴, 또는 피부 쪽으로 열감이 솟구치는 경옥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경옥고 부작용은 수면장애 증상 또는 얼굴 뾰루지 원인 및 염증이 나타날 수 있다. 아울러 체질에 따라 소화 장애 등의 경옥고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경옥고 복용법은 1일 2회 아침, 저녁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하되 성인 1회 기준 23.5g 용량을 지켜 섭취해야 한다.


▲공진단 효능, 공진단 부작용, 공진단 복용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공진단 효능·공진단 부작용

공진단이란, 이상적인 약효를 가진 고가의 한약이다. 공진단 효과도 뛰어나지만, 공진단 재료 또한 고가라서 사향 공진단 가격은 높을 수밖에 없다. 공진단 성분은 사향(또는 침향), 녹용, 당귀, 산수유이며 필요에 따라 홍삼이나 숙지황을 약간 넣기도 한다.


공진단의 효능은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산화를 막고, 노화를 예방한다. 또 샤항 효능은 혈압과 혈당 낮추는 법에 효과적이어서 당뇨에 좋은 음식이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더불어 사향(침향) 공진단 효능은 기억력 높이는 법으로 효과가 뛰어나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며, 중추신경계에 입은 손상을 회복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어 공진단의 효능은 각종 염증과 통증을 완화해 염증에 좋은 음식이자 통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꼽힌다.


다만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공진단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복용을 금한다. 또 혈압약으로 조절되지 않는 중증 고혈압 환자도 공진단 복용법에 대해 전문의와 상담 후 먹는 게 좋다. 이어 공진단 먹는 법을 올바로 조절해 섭취하면 더 뛰어난 공진단 효과를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