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 효능(사진=ⓒGetty Images Bank)

식초는 강한 신 맛을 가진 조미료이다. 60여종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도 이로우며, 국을 끓이고 무침을 하는 등에 있어 중요한 식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식초는 다양한 효능과 더불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사과식초 효능

사과식초 효능으로는 식사 전 마시면 위장의 소화력을 좋게 하고 당뇨병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사과식초는 치아 미백뿐만 아니라 구취 제거에도 효과가 있어 양치할 때 사용하면 좋다. 사과식초와 물 1/4컵을 혼합해 20초 동안 입안을 헹군 후 뱉어낸다. 이밖에도 사과식초는 또한 근육에 활기를 불어넣어 피로해소에 효과적이다.

사과식초 먹는 법

사과식초 먹는 법은 식사 이후보다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이다. 식초가 위장을 조절해 음식을 섭취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천연발효 사과식초의 하루 적정량은 2큰술이다.

▲사과식초 효능(사진=ⓒGetty Images Bank)

사과식초 다이어트

사과식초는 신진 대사와 소화촉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물론 시장에는 식초 자체가 낮은 칼로리와 지방을 포함하지 않다. 다양한 맛의 식초를 마시고, 종종 물로 희석한다.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에 인기가 있다.

사과식초 만드는 법

재료: 사과, 설탕, 누룩 가루, 레몬

1. 사과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2. 씨를 제거하고 껍질째 깍둑썰기한다.

3. 2번에 설탕을 버무려준다.

4. 밀폐용기에 누룩 가루를 최대 2스푼까지 넣는다.

5. 20도의 적정 온도에서 6개월간 1차 발효를 시킨다.

6. 1차 발효가 되면 원액을 거즈에 한 번 걸러낸 후 2차 숙성한다.

7. 2차 발효가 3개월 정도 되면 거즈에 또 한 번 걸러내어 깨끗한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완성.

▲사과식초 효능(사진=ⓒGetty Images Bank)

사과식초 활용법, '식초 청소법'

식초는 먹어도 좋지만, 청소시 활용할 수도 있다. 프라이팬을 사용한 후, 음식물이 타서 엉겨붙은 자국이 있다면 그곳에 식초물을 뿌린 다음 끓여준다. 이후 닦아내면 탄 자국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식초물을 스펀지에 묻힌 다음 화장실 벽이나 바닥, 변기 등을 닦아주면 탈취효과를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