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효능(사진=ⓒGetty Images Bank)
아몬드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식사량 조절에도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이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몬드가 각광을 받고 있다. 아몬드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아몬드 효능은?

아몬드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당 조절이 있다. 이는 아몬드에 함유된 마그네슘 덕분이다. 또한, 아몬드는 혈관 관리와 혈압 조절에도도 도움이 돼 대사증후군과 제2 당뇨병 예방 효과가 있다. 아몬드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발병률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역시 낮춰준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아몬드는 감마토코페롤 성분이 함유돼 항산화 효과를 낸다.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을 막고 바이러스성 염증을 막아준다.

이밖에도 아몬드는 두뇌 건강에 매우 좋다. 뇌 신경계의 작용을 돕고 노화성 인지장애를 막는 리보플라빈 성분이 풍부하다.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몬드 효능(사진=ⓒGetty Images Bank)

아몬드 하루 섭취량 및 다이어트 방법

아몬드 칼로리는 100g 기준 500~600kcal에 달한다. 아몬드 열량은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과다복용하면 살이 찔 수도 있다. 만약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거나 신장, 담낭이 약하다면 아몬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설사, 복통 등 아몬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몬드 하루 섭취량은 20알 내외로, 약 한 줌 정도가 적당하다.

▲아몬드 효능(사진=ⓒGetty Images Bank)

아몬드 분말 가루 만드는 법

아몬드 분말을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직접 만들어 섭취할 수도 있다.

1. 끓는 물에 생 아몬드를 넣는다,

2. 끓기 시작하면 약 10초 후 아몬드를 건진다.

3. 아몬드의 껍질을 제거한다.

4. 30분 이상 오븐에 굽는다.

5. 하루 정도 서늘한 곳에 말린다.

6. 믹서기나 분쇄기에 넣어 곱게 간다.

7. 체에 걸러 여러 차례 갈아주면 수제 아몬드 가루 완성.

견과류는 냉동보관 시 습기가 차 눅눅해질 수 있으므로 습기제거제와 함께 보관해야 한다. 아몬드 가루는 음료에 타 먹거나 밀가루 대신 사용해 빵·쿠키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