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초기증상, 혈당 정상수치, 당뇨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 노니 부작용, 노니 먹는 방법(사진=ⓒ픽사베이)

현대인의 고질병 당뇨. 우리나라 성인 7명 중 1명은 당뇨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이상으로 소변에 포도당이 검출되는 질환을 말한다. 포도당은 탄수화물의 구성 성분으로 보통 위장에서 포도당으로 변해 혈액으로 흡수된다.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현대인은 당뇨에 좋은 음식을 먹어 당뇨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이에 당뇨 초기증상과 혈당 정상수치, 당뇨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과 노니 부작용, 노니 먹는 방법을 알아봤다.


▲초기 당뇨 증상, 당뇨 혈당검사, 당화혈색소 검사, 당뇨 정상수치(사진=?GettyImagesBank)

조용한 킬러 초기 '당뇨' 증상

당뇨 초기증상은 거의 느껴지지 않아 '조용한 킬러'라는 별명이 붙는다. 이에 당뇨 증상은 당뇨 신경병증이나 당뇨 망막병증 등 당뇨합병증이 발생한 이후에 인지하는 경우가 많다. 당뇨병 증상은 갈증이 자주, 심하게 나면서 시야가 흐릿해지고 쉽게 피로해진다. 또 당뇨 증세는 상처 회복속도가 더뎌지고 쉽게 짜증이 나면서 자주 배가 고파진다.

당뇨 초기증상이 보인다면 당뇨 혈당검사나 당화혈색소 검사 등 당뇨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당뇨 정상수치는 식전혈당 정상수치의 경우 70~100,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4~5.9%다.

당뇨 관리 및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분리해 당뇨 식이요법을 필히 해야 한다.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새싹보리 분말 효능, 노니 효능 등이 있다. 또 당뇨 환자 좋은 음식은 ▲당근 ▲검은콩 ▲해바라기 씨 ▲양파 ▲마늘 ▲가지 ▲배추 ▲브로콜리 등이 있으며, 당뇨에 좋은 과일은 ▲블루베리 ▲딸기 ▲블랙베리 ▲사과 ▲수박 ▲아보카도 ▲포도 등이 있다. 더불어 당뇨에 나쁜 음식은 정제된 곡류나 짠 음식, 동물성 지방, 흰쌀밥, 밀가루 등이다.


▲노니 효능, 노니 부작용, 노니 먹는 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면역력 강화 음식(사진=?GettyImagesBank)

신의 선물 '노니' 효능·부작용·먹는 방법

미란다 커와 박진영의 건강비결인 노니주스는 '신의 선물', '기적의 열매' 등 다양한 별명이 붙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노니란, 흰 꽃에 감자 모양 열매를 맺는 남태평양 열대식물이다. 노니의 효능은 혈당 낮추는 법으로 효과가 뛰어나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만성 염증을 완화해 질염이나 아토피 등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또 노니주스 효능은 항산화 작용으로 얼굴 붓기 빼는 법 및 독소 빼는 법으로 효과가 좋아 해독다이어트 등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더불어 노니환 효능은 각종 암을 예방에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일정하게 만든다. 이어 노니원액 효능은 면역력을 높여 면역력 강화 음식으로 꼽히며 각종 통증을 완화해 통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된다.


'신의 선물'이라고 불리는 노니지만, 노니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설사 등의 노니주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신장 질환이나 고혈압 환자가 노니를 먹을 경우 고칼륨혈증과 같은 노니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어 최근 노니 쇳가루 검출이 이슈였는데, 노니분말이나 노니환을 고를 때는 쇳가루가 검출되지 않은 상품을 고르고, 저온처리된 노니 제품을 선택해야 노니 효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


노니 섭취방법은 주로 노니주스, 노니분말가루, 노니원액, 노니과립, 노니환, 건노니로 먹는다. 또 노니 먹는 법은 노니주스를 만들 수 있는데, 노니주스 먹는 법은 노니 1개, 코코넛워터 1개, 코코넛밀크 1개, 마카 파우더 1티스푼, 고지베리 1티스푼, 스피루리나 파우더 1티스푼, 카카오 파우더 1티스푼, 아사이베리 파우더 1티스푼, 현미 프로틴 파우더 1 1/2스푼을 섞어 마시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