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증상과 극복!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0% 석류즙·달맞이꽃 종자유' 효능·부작용은(사진=?GettyImagesBank)

50대 이상 여성 중 예민해지거나 생리 불순 증상이 나타난다면 여성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여성 갱년기 극복은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와 달맞이꽃 종자유로 할 수 있다. 이에 여성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0% 석류즙 효능과 석류 부작용,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과 달맞이꽃 종자유 부작용을 알아봤다.


▲여성 갱년기 증상, 갱년기 극복, 여성 갱년기 치료제, 갱년기 여성호르몬제(사진=?GettyImagesBank)

여성 갱년기 증상

가장 대표적인 여성 갱년기 증상은 불규칙한 생리 주기다. 또 여성 갱년기 증상은 ▲안면 홍조 ▲발한 ▲만성 피로감 ▲불안감 ▲우울증 ▲기억력 장애 ▲불면증 등이다. 또 관절통이나 가슴 두근거림, 두통 등의 여성 갱년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여성 갱년기 증상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빈도와 지속 시간에도 차이를 보인다.

폐경기에 가까워질수록 여성의 난소 기능은 저하한다. 이에 여성호르몬 분비가 적어지고 여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적어지면 요도, 골반근육에 변화가 나타나고 성교통, 질 건조증, 빈뇨,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에 갱년기 증상이 심한 경우, 갱년기 극복을 위해 여성 갱년기 치료제 및 갱년기 호르몬제를 투여한다. 하지만 갱년기 여성 호르몬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게 좋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0% 석류즙 추천(사진=ⓒ픽사베이)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 효능·부작용

"석류는 미녀를 좋아해~♬" 갱년기 석류즙은 여성의 과일이라 불리 정도로 피부 미용은 물론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팜므파탈의 대명사 중국 양귀비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도 석류의 효능을 보려 매일 석류를 먹었다고 전해진다.

100% 석류즙 효능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며 나타나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석류 효능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 노화도 늦춰 갱년기 선물로 인기가 많다.

다만 석류 과다 섭취 시 암을 유발하는 석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비만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과다 분비로 여성호르몬 균형이 무너져 부인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달맞이꽃 종자유 부작용(사진=ⓒ픽사베이)

갱년기에 좋은 음식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부작용

여성 갱년기 치료제로 '달맞이꽃 종자유'를 추천한다. 달맞이꽃 종자유 기름인 감마리놀렌산 효능은 자궁 건강에 좋아 자궁에 좋은 음식이자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다. 또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은 염증에 좋은 음식이어서 아토피 달맞이꽃 종자유도 효과적이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으로도 효과가 좋다. 더불어 달맞이 기름 효능은 면역력을 높여 면역력 강화 음식으로 꼽히며, 달맞이꽃 종자유 먹는 법은 샐러드드레싱이나 반 스푼 정도를 음료에 타 마시고, 각종 나물무침이나 양념간장, 비빔밥 등 다양한 음식 재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다만 달맞이꽃 종자유 부작용 및 감마리놀렌산 부작용은 기름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살이 찔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 달맞이꽃 종자유를 소량 섭취하면 적정한 칼로리로 포만감을 만들어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이는 달맞이꽃 종자유의 감마리놀렌산 효능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