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전자피 효능(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식이섬유 음식으로 꼽히는 차전자피는 질경이 풀 씨앗에서 나온 껍질이다. 최근 차전자피 가루가 다이어트와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차전자피는 잘못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차전자피 효능·부작용과 먹는 법, 다이어트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 가루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특히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차전자피는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면서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함유해 장내 존재하는 찌꺼기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당뇨 및 고지혈증 환자의 식사 후 혈당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이밖에도 차전자피 가루는 시력 향상, 기관지염에 좋다.

▲ 차전자피 효능(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차전자피 부작용

차전자피 가루는 차가운 음식이다. 따라서 몸이 찬 사람이 차전자피 가루를 먹게 되면 복부팽만이나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장이 좋지 않거나, 복부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차전자피를 복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 차전자피 가루는 이뇨작용을 촉진 시키며 신장에 부담을 준다. 따라서 신장 건강이 좋지 않거나 만성 신부전증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

차전자피 먹는 법

차전자피 가루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차전차피 먹는 법은 물에 차전차피를 섞어 마시거나, 우유나 요거트같은 유제품에 섞어먿는다. 최근에는 다이어트를 할 때 차전자피 가루를 빵에 넣어서 만들기도 한다.


차전자피 하루 권장 섭취량은 5g에서 25g이다. 소아의 경우, 성인의 1/2 용량을 복용한다. 차전차피는 찬물에 섞어 빠르게 먹어야 하며,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먹어야 한다. 특히 물 없이 그대로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차전자피 다이어트

차전자피 다이어트는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 밥을 먹기 전 차전자피 가루를 찬물에 3스푼 넣고 빠르게 먹는 것이다. 차전자피 물을 마시면 포만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밥을 먹기 전에 마시면 밥을 적게 마실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