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의 제철인 5월 멍게 효능을 알아보자(출처=ⓒGettyImagesBank)
멍게의 제철인 5월 멍게 효능을 알아보자(출처=ⓒGettyImagesBank)

 

멍게의 계절인 5월인 가운데 '바다의 파인애플'이라 불리는 멍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멍게는 몸집에 돌기가 많이 나와있어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 불리는데 '우렁쉥이'라고도 불린다. 멍게는 지질 함유량이 적어 해삼 및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해산물'로 꼽히며, 피부의 노화를 막는 데 효과가 좋은 콘드로이틴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멍게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바나듐 성분이 있는데 이는 당뇨병이나 심혈관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멍게는 나트륨, 칼륨, 칼슘, 철, 인 등 몸속 대사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도 풍부해 피부에도 좋다.

거기에 멍게는 타우린이 풍부해 노화방지도 좋다.

멍게는 보통 생으로 먹기도 하나 멍게비빔밥으로 먹을 수 있다. 멍게 손질법은 다소 복잡한데 내장이 제거된 상품을 구입해야 손질을 편하게 할 수 있다. 내장이 제거된 멍게는 먹기직전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 후 멍게에 붙어있는 실 같은 것을 모두 떼어낸다.

그 다음 상추나 돌나물, 양파, 깻잎 등 원하는 야채를 채 썰어 준다. 스테인리스 볼에 야채를 먼저 넣고 고춧가루를 약간 붓는다. 손으로 살짝 솎아준 뒤 구운 김 등 기호에 맞는 고명을 넣는다. 그릇에 적당한 온도의 밥을 넣고, 먹을 만한 크기로 자란 멍게와 야채를 올린 후 참기름, 초고추장을 넣고 비비면 완성.

멍게는 멍게회, 멍게숙회, 멍게무침, 멍게초밥, 멍게물회, 멍게전, 멍게튀김, 멍게탕수, 멍게찜, 멍게비빔밥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