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5월 종합소득세 환급일(사진=ⓒ픽사베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다. '13월의 보너스'라던 직장인 연말정산 기간은 끝났지만,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이달 말까지다. 종소세 신고기간은 매년 찾아오나, 과정이 복잡해 어떻게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종합소득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이에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생기는 일,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5월 종합소득세 환급일을 알아봤다. 또 종합소득세 절세방법도 함께 살펴봤다.


▲5월 연말정산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사진=ⓒ픽사베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종합소득세란, 지난해 개인의 종합소득(이자·배당·사업·근로·연금·기타 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에 따라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5월 1일부터 31일은 종합소득세 납부 기간이자 5월 연말정산 기간이다. 또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내달 말까지다.


종합소득세 대상자가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받고 종합소득세 미신고 시, 불이익을 받는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 하면 종합소득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되며, 무거운 종합소득세 가산세를 부담해야 한다. 종합소득세 가산세는 무신고 가산세와 납부 불성실 가산세로 나뉜다.


▲종합소득세 D 유형, 종합소득세 E 유형은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대상자(사진출처=ⓒGettyimagesbank)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비롯해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근로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알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에 따라 다르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A~H 유형이 있는데, 종합소득세 A~D 유형 신고방법은 추계 경비율이 종합소득세 기준경비율 대상자에 해당하므로, 세무대리인을 통해 장부작성 후 신고하는 게 유리하다. 또 종합소득세 E~H 유형 신고방법은 추계 경비율이 종합소득세 기준경비율보다 큰 종합소득세 단순경비율 대상자로서 홈텍스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신고해도 된다.


▲5월 개인 연말정산 하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5월 연말정산 방법

종합소득세 D 유형 신고방법과 종합소득세 E 유형 신고방법은 종합소득세 간편장부를 이용한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대상자는 당해연도 신규사업을 개시한 사업자나 직전 연도 수입금액 기준을 충족하는 자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D 유형과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E 유형 신고방법은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이용한다. 종소세 신고방법 및 근로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5월 개인 연말정산, 5월 연말정산 하는 법은 홈텍스 홈페이지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 > 일반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을 클릭해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한다.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2018년 카드 사용내역서 ▲차량등록증 ▲자동차보험 증권 ▲자동차세 납부내역서 ▲차량할부금 내역 또는 차량 리스계산서 ▲기부금영수증 ▲인건비 지급내역 등이 필요하다.


더불어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종소세 환급일)은 6월 말에서 7월 초로, 종합소득세 환급금은 종합소득세 계산기로 종소세 계산할 수 있다.


한편, 5월 연말정산 기간에는 연말정산 수정신고와 연말정산 경정청구도 가능하다.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꿀팁 모음(사진출처=ⓒGettyimasgesbank)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개인사업자 절세방법으로 종합소득세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 인적공제가 있다. 종합소득세 인적공제 중 기본공제 조건은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동거입양자, 형제자매, 기초생활수급자, 위탁 아동의 경우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여야 한다.


또 종합소득세 인적공제 중 추가공제는 ▲종합소득세 경로우대자 공제(70세 이상), 1명 당 100만원 ▲종합소득세 장애인 공제, 1명 당 200만원 ▲종합소득세 한부모 공제, 연 100만원 ▲종합소득세 부녀자 공제, 연 50만원을 공제한다. 이밖에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인 '노란우산공제'를 가입해 종소세 절세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