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과음을 한 다음 날이면 몸이 귀찮아도 북엇국을 끓이는 사람들이 있다. 명태를 건조해 만든 북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다. 맛이 담백하고 간을 보호해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해장국으로 애용한다. 명태를 완전히 건조한 북어는 우리나라 동해안에서 잡은 명태를 겨우내 얼리고 녹이는 과정을 반복해 완전건조시킨 것이다. 명태를 건조하는 작업장을 덕장이라고 부르는데, 강원도 인제에 위치한 인제용대리황태덕장이 유명하다. 건조된 북어 중 색이 노랗게 바랜 것을 황태라고 부르기도 한다.


예로부터 북어는 제상에 빠지면 안 되는 품목으로 집안의 복과 안녕을 비는 데 이용했다. 실이나 헝겊으로 감아 출입문에 걸어두기도 했다. 완전건조돼 상할 염려가 없는 북어는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식재료로 사용한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북어국이 있으며, 잘게 찢어 양념장과 버무려 북어채무침을 만든다.




▲(사진출처=ⓒ )


북어의 효능


생태의 5배가 넘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함유한 북어는 기력회복에 탁월하다. 병후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며 강아지들도 먹을 수 있는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다. 해장에도 좋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해독작용에 효과가 좋다. 노폐물 배출의 기능을 돕는다. 비타민 B가 체내 면역 세포를 활성화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항한다. 항암효과를 하며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또한, 단백질이 필요한 탈모 관리에도 좋다. 아르기닌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은 소고기에 비해 4배 이상 많다. 이는 당 대사 능력을 향상해 체지방 감소에 좋은 작용을 한다. 당뇨 예방과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 북어의 머리와 꼬리,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다. 육류콜라겐은 체내 흡수율이 2%에 그치지만, 어류의 경우 84%나 된다. 마지막으로 북어가 함유한 트립토판 성분은 불안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신경 안정의 역할을 한다. 숙면에 효과적이며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사진출처=ⓒ )


백종원 북어국 황금 레시피


재료: 북어포, 무, 두부, 멸치육수, 대파, 고추, 다진 마늘, 조선간장, 들기름, 새우젓, 소금, 후추


1. 북어를 잘 찢은 뒤, 체에 넣고 흐르는 물에 헹군다.

2. 물기를 짜준 북어를 냄비에 넣고 참기름을 두른 뒤 볶는다.

3. 무를 넣어 함께 볶다가 멸치육수나 사골국물을 넣는다.

4. 뚜껑을 연 상태로 10분 정도 끓인다. 거품이 생기면 숟가락을 떠서 버린다.

5. 다진 마늘과 국용 간장, 새우젓을 넣은 뒤 어슷썰기 한 파를 넣는다.

6. 두부와 고추를 넣고 펄펄 끓인다.

7. 계란을 잘 풀어서 국물에 넣어준 다음 후추로 마무리.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