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전 증후군(PMS)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은 한 달에 한 번 몸에서 피를 흘리는 과정을 겪는다. 바로 가임기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인 생리다. 생리는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 여성들에게 달마다 한 번씩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아기를 가지기 위해 자궁 내막이 부풀었다가 아기가 생기지 않아 저절로 배출되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호르몬에 의하여 매달 한 번씩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생리를 하기 전에는 생리 전 증후군 증상을 통해 미리 예고 하기도 한다. 또한,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자궁 내막이 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리가 이루어지지 않다.



▲월경전 증후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많은 여성들은 생리 기간이 되면 다양한 증상을 통해 생리를 알아차리고는 한다. 특히, 생리전 증후군은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러 가지 형태를 띤다. 이는 생리 예정일 일주일 전에 눈에 띄게 드러나며 작게는 스트레스로 시작해 심하게는 아랫배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생리 전 증후군은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매달 생리를 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아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좋지 못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여성들을 괴롭히는 생리전 증후군 증상과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자.



▲생리전 증후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월경전 증후군(PMS)의 증상

여성이 겪는 생리 전 증후군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먼저, 생리 주기가 가까워지면 여성의 가슴(유방)은 딱딱해진다. 이에 쉽게 가슴 부위가 결리며 심하게는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생리전 증후군으로는 몸이 무겁고 나른하며 속에서 메스꺼움을 느낀다. 이는 생리하기 전에 몸에 부종이 생기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생리 전에는 자궁 내막이 부으며 온몸이 무거운 듯한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이는 졸음으로 이어져 수면 리듬이 깨지기도 하고 심하면 불면증으로 이어진다. 이외에도 생리를 하기 전에 현기증이나 피부염을 앓는 이들도 있다. 이는 여성 호르몬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얼굴과 등에 주로 여드름이 나타난다.



▲생리전 증후군 예방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전 증후군(PMS) 심적 증상

생리전 증후군은 단순히 몸의 변화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심적인 상태에도 변화가 나타난다. 먼저, 월경 일주일 전부터 호르몬 균형이 흔들리면 심적으로 쉽게 좌절감 혹은 분노가 나타난다. 또한, 불안함과 우울함에 쉽게 빠져드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집중력이 저하되어 하는 일에 실수가 증가하거나 의욕이 떨어지고 성욕이 갑작스레 증진되거나 감퇴되는 등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