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 여드름(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빨갛고 아프지는 않지만 눈에 거슬리는 여드름이 있다. 바로 얼굴에 오돌토돌 자리 잡는 좁쌀 여드름이다. 좁쌀 여드름은 일반 여드름과는 달리 염증이 생기지 않아 불편함을 쉽게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좁쌀 여드름은 얼굴의 한 부위에 집중되어 나타나 외관상으로 보기에 좋지 않으며 여성들의 경우 화장할 때 불편함을 느끼기도 한다. 더욱이, 좁쌀 여드름은 빨갛게 부어오르지 않지만 하얀색의 좁쌀 모양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어 마치 알레르기처럼 보여 불편함을 주고는 한다.



▲좁쌀 여드름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좁쌀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이마에 가장 많이 나지만 볼, 턱 등 다양한 부위에 나타난다. 좁쌀 여드름은 고름이 나오는 여드름과는 달라 압출한다 할지라도 잘 사라지지 않는다. 좁쌀 여드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여드름 관리법 및 원인을 통해 알아보고 정확한 압출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에 아래 항목을 통해 좁쌀 여드름 원인과 압출 방법을 통해 피부 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좁쌀 여드름 압출(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좁쌀 여드름 원인

좁쌀 여드름은 좁쌀 모양의 작고 흰 알갱이가 여드름처럼 얼굴에 생겨나는 것을 말한다. 좁쌀 여드름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첫 번째는 유분과 수분의 균형이 깨짐을 뜻한다. 좁쌀 여드름은 얼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유분과 수분에 균형이 맞지 않아 모공이 막혀 좁쌀 여드름이 생긴다. 또한, 좁쌀 여드름은 식습관과 연관이 있다. 기름진 음식이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좁쌀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더욱이, 개인의 피부에 맞지 않은 스킨 제품을 사용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도 모공이 막혀 좁쌀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 및 세안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좁쌀 여드름 압출 및 없애는 방법

좁쌀 여드름은 압출하기 전 자연적인 방법으로 제거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먼저 유분과 수분의 균형이 망가져 좁쌀 여드름이 생겼다면 불필요한 유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유분이 과하게 생겨나면 모공이 막혀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게 되므로 피부 타입이 지성 혹은 복합성은 꼼꼼한 세안을 통해 유분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좁쌀 여드름은 모공이 막혀있는 상태이므로 주기적으로 꼼꼼히 각질 제거를 하는 것이 좋다. 피부는 개인에 따라 재생주기를 갖추는 데 이때 각질이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얼굴에 남아있다면 이는 좁쌀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평소 각질 관리를 통해 각질이 쌓이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