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경제tv] 이보형 기자 = 최근 아프리카TV, 유튜브, 트위터 등 개인 방송 플랫폼이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이러한 방송 중에는 게임에 관련된 콘텐츠가 단연 인기가 높은 편이다. 초·중·고등학생 사이에서 도티, 보겸, 킴성태 등 게임 관련 크리에이터들의 인기나 인지도는 아이돌 버금갈 정도이니 시대의 변화와 게임 콘텐츠의 위력에 새삼 놀랍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는 PC방창업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PC방이 고사양 평준화에 이르게 되면서 피씨장창업 시장에서도 PC방을 선택하는 기준이 더 이상 사양이 아닌, 기타 다른 조건들로 세분화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먹방 크리에이터가 추천하는 PC방 음식을 먹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이나 깔끔한 인테리어가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깔끔하고 청결한 환경을 최우선으로 하는 여성 고객도 많아졌다. 

이 가운데 최근 또 하나의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게임대회 또는 자체 이벤트이다. 게임을 즐기는 고객 사이에서, 게임대회나 이벤트 참여를 위해 다소 거리가 먼 PC방까지 원정을 가거나 게임 배틀을 위한 모임의 장소로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e스포츠협회 PC클럽으로 소속된 PC방 프랜차이즈 브랜드 스타덤PC방의 청주본점의 경우, 최근 총 500만원 상금 규모로 진행된 '스타덤 LOL 챔피언십'과 참여자 누구나 상금 또는 경품 획득이 가능한 파티 형식의 '스타덤 배그 데이'를 성황리에 진행하며 지역 내 게이머들이 모이는 핫플로 등극하기도 했다. 이는 피시방창업 시장에서 예비창업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게이머들은 대회 전 사전 방문을 통해 연습을 하기도 하고, PC방 내에서 팀을 이루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또, 이벤트 상품으로 제공된 다양한 프리미엄 기기들을 개인 전용 제품으로 보관하는 등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단골 확보에도 성공한 점이 인상적이다. 

스타덤PC방 청주본점 관계자는 "오픈 두 달 만에 본사 지원으로 스타덤 리그를 진행했는데, 기대 이상의 참가율과 참가자들의 성원으로 대회를 마무리 지을 수 있게 됐다. 본선에 진출한 팀들에게 꾸준히 자체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게이머들에게 최적화된 PC방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타덤PC방 본사에서는 일회성으로 진행되는 보여주기식 타사의 게임 대회와 달리 이벤트 전 포스터, 바탕화면, 현수막, 배너 등을 통한 다각도의 홍보를 통해 각종 상품 제공을 통한 이벤트 및 매출 활성화, 이벤트 종료 후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까지 상세하게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추후 본사의 도움 없이도 각 가맹점 별 자체 게임대회나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도록 가이드까지 제공하고 있어 전국 가맹점주의 호응이 높은 편이다. 

스타덤PC방은 창업시장에서도 이 점을 적극 홍보할 방침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