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발목 인대 늘어남 혹은 발목 인대 파열은 발목이 심하게 비틀리거나 접질렸을 때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가 손상되어 나타난다. 이렇게 발목 인대의 손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은 '발목염좌'로도 불린다. 보통 일상생활에서 '발목 삠', '발목 접질림' 등으로 불리는 이 질환은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 중 하나인 전거비인대와 종비인대에서 많이 발생한다. 전거비인대와 종비인대는 발목 외측 측부에 위치하며 인대 손상의 8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한다.

 

 

 

 

 

발목 인대 파열,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발목 인대 파열 혹은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으로는 발목 복사뼈 주위의 심한 통증. 멍자국과 붓기 등을 꼽을 수 있다. 걸을 때 발목이 휘청거리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발목 인대 파열 혹은 발목 인대 늘어남을 의심해봐야 한다. 발목 인대 늘어남은 정도에 따라 1~3도로 분류된다. 1도 손상은 인대의 가벼운 손상으로 부분 파열 혹은 발목 인대 늘어남이다. 2도 손상은 인대의 파열과 불완전 손상이다. 3도 손상은 인대의 완전한 파열이다. 발목 인대 파열 혹은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발목 관절염으로 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통증이 있다면 정확한 검진을 통해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발목 인대 파열 치료법,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치료법

 

 

발목 인대 파열과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MRI와 초음파 등으로 정밀 검사를 진행한다. 검사 통해 발목인대 손상 정도를 확인해 필요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한다.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는 비수술 치료법인 주사 시술과 물리치료를 통해 회복 가능하다. 발목 인대 완전 파열로 진단받았을 경우 수술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발목 인대 파열을 방치할 경우 발목 관절염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